안녕하세요 !
즐거운 새해 다들 잘 보내셨나요?
새해를 맞이하며 오늘은
최근 인기몰이 중인 인플루언서 공동구매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해보고자 합니다.
요즘 SNS의 보급으로
틱톡, 인스타그램, 크리에이터, 파워 블로거 등
여러 분야에서 인플루언서들이 생겨났죠?
이제는 인플루언서는 준 연예인급의 파급력을 갖고
그들만의 두터운 팬층을 보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인플루언서 정의
인플루언서란 영향력이라는 뜻을 가진 Influence에 사람을 의미하는 접미사 er이 붙어
만들어진 용어로 그야말로 영향력을 가진 사람이라는 말입니다.
TV에 나오는 연예인은 아니지만, 각종 플랫폼에서
유명세를 얻고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이죠.
그들의 영향력을 마케팅의 요소로 활용하여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기업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한번 쯤 인스타그램 공동구매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인플루언서의 영향력
여러분들~
혹시 '셀러브리티'라는 드라마 보신 적 있나요?
바로 이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소재로 만든 드라마인데요~
박규영 배우가 핫한 셀럽으로 등장하며 셀럽의 일상과
그를 시기하고 질투하는 주변의 셀럽들의 이야기를
자극적으로 다룬 드라마인데요.
드라마 속에서 여러 기업들은 인플루언서들에게 협찬을 하고
인플루언서들은 그런 협찬과 광고를 통해 돈을 버는 이야기를 주로 담고 있습니다.
물론 드라마라 자극적인 소재를 사용하여
곧이 곧대로 믿으면 안되겠지만,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이 어마어마하다는 것은 우리 모두가
알고 있기에 드라마를
재미있게 봤겠죠?
드라마에서처럼 인스타그램의 유명 인플루언서들이
사용하는 제품이나, 방문했던 펜션, 카페, 여행지 등에도
사람들이 많이 관심을 보이며 그들을 따라하기도 합니다.
인플루언서가 사용했거나 소개한 장소는 이슈를 몰고 다니며
매출 상승에도 큰 영향력이 생기곤 하죠.
그래서 이런 영향력을 마케팅으로 활용하기 위해
인플루언서들에게 협찬을 하는 기업도 많아지고 있답니다.
인스타그램 공동구매
혹시 인플루언서들이 공동구매하는 것들 보신 적 있으실까요?
인플루언서들은 그들의 영향력을 마케팅에 활용하며
기업과 협업하여 제품을 사용하고, 후기를 작성하고, 홍보해줍니다.
그리고 나아가서는 그들의 제품을 대신 팔아주기도 하죠!
인플루언서를 중심으로 많은 소비자들이 모여
같은 제품을 대량으로 소비하는 형태의 마케팅입니다.
내가 좋아하는 친근한 인플루언서가 사용하는
제품을 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 매력을 느끼고,
기업은 우리 제품을 대량으로 판매하면서,
나아가 홍보효과까지 누릴 수 있기 때문에
마케팅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는 거죠.
공동구매 인플루언서 섭외
공동구매 인플루언서는 과연 어떻게 섭외하는 걸까요?
다들 광고대행사의 도움을 받아서 섭외하고
인스타그램 공동구매를 진행하셨을 겁니다.
그런데 광고대행사와 협업하고 있는 인플루언서의 수와
인플루언서의 카테고리는 확인하고 진행하셨나요?
특별한 상담없이 원하는 제품에 맞는 인플루언서를 섭외해주지는 않았나요?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진행한다고 해서
무조건 마케팅이 성공적으로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아마 이 글을 보시는 광고주 분들 중에서도
인플루언서 공동구매를 진행하고 만족감을 크게 얻지 못한
분들도 계실거라 생각됩니다.
왜 그럴까요?
실패했던 이유에는 여러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품과 인플루언서의 컨셉 부조화
제품과 인플루언서의 성격이 잘 맞았는가를 한 번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제품의 성격과 잘 맞지 않는 인플루언서를 섭외한다면,
그들의 팬층에게 큰 호응을 얻지 못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 음료, 건강기능 식품 등이라면
어떤 성격의 인플루언서의 팬층에게 더 효과적으로 다가갈까를
생각해보시면 쉬우실 겁니다.
팔로우 수에 집착하진 않았나
인플루언서가 얼마나 많은 팔로워를 보유했나보다
중요한 것은, 평소에 셀럽들과 팔로우들이 얼마나
소통을 잘 하고 있느냐
팔로워들의 관심사가 그들의 성격에 맞는 팬층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가를
확인해보아야합니다.
인플루언서들도 그들의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서
꾸준히 이미지 관리를 해온 사람들입니다.
아무 제품이라고 다 홍보해주고, 팔아주는 것이 아닙니다.
팔로우 수가 많은 인플루언서라면 당연히
기업과의 협업에 조금 더 신경을 쓰고, 자신의 커리어에
맞는지 비교를 많이 할 것입니다.
기업의 공동구매 실패 요인 중 가장 큰 것은
바로 이런 인플루언서들의 팔로우 수에 집착하진 않았나를 되돌아봐야합니다.
그들의 팔로우 수만 믿고 마케팅을 진행했다면
결국 공동구매에서 얻은 이득보다 섭외 과정에서 더 큰 리스크를 감내해야할 수 도 있습니다.
그루브애드의 인플루언서 섭외
그루브애드의 인스타그램 공동구매는
마케팅 실패 요소를 정확히 파악하고,
광고주에게 맞는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하여
연결해주고 있습니다.
광고주의 의뢰가 들어왔을 때
공동구매가 가능한 인플루언서를 무지성으로 섭외하기보다는
과연 그 상품을 공동구매로 진행했을 때
효과가 있을 것인지를 먼저 파악하고 그에 맞는 컨설팅을 제안합니다.
광고주 한분한분의 매출과 성장을 그루브의 목표이자 성장발판이기에
업체의 상품 중 가장 효율이 좋을만한 공동구매를 진행했을 때
효과를 볼 수 있는 제품을 추천하고,
그 성격에 맞는 인플루언서를 섭외해주고 있습니다.
이미 그루브애드와 협업하고 있는 1,000명의 인플루언서 중에
광고주가 제공한 가이드와 제품 컨셉에 맞는 인원으로
인플루언서를 추려서 리스트를 확보합니다.
광고주가 진행하고자 하는 인플루언서의 최대 2배수까지
명단을 제공하고, 광고주가 직접 협업을 원하는 인플루언서를 선택하여
공동구매가 진행됩니다.
인스타그램 공동구매를 진행하면
셀럽들의 주소 및 계좌 취합, 수수료 정산 등의
일련의 과정을 그루브애드의 도움을 받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인플루언서들의 공동구매 진행 주의점과
고려해야할 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에 담지 못한 추가적인 궁금증은
언제든 편히 문의주세요 :)
그루브애드 윤미진 마케터 010-8353-14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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