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정보

온라인 광고 종류 어떤 것들이 있을까? (퍼포먼스, 바이럴)


안녕하세요?

미진 마케터입니다.

온라인 광고를 시작하는 모든 분들

특히 자영업자 분들은

온라인 광고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우리 업체를 잘 홍보할 수 있는 마케팅은

무엇일지 고민이 많으실텐데요.

온라인 광고는 디지털 시대에 비즈니스 성장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필수적인 요소인데요.

특히 퍼포먼스 광고와 바이럴 광고는 각각의

장단점을 갖고 있어

브랜딩, 판매촉진, 고객 유입 등의

다양한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퍼포먼스와 바이럴 광고,

이 두가지 유형의 차이와 각각의 마케팅 효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광고란?

인터넷과 월드 와이드 웹을 이용하는

온라인 상에서 진행하는 광고로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하며 홍보하는 전략입니다.

 
 

퍼포먼스 광고는 클릭, 전환, 판매 등의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 달성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광고 캠페인입니다.

명확한 KPI를 통해 광고 성과를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다는 것이

퍼포먼스 광고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클릭당 비용(CPC), 전환당 비용(CPA) 등

각 캠페인에 따라 효율성을 올릴 수 있는

광고비 지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특정 인구 그룹, 관심사, 행동 등을

기반으로 타겟팅을 정교하게 할 수 있다는 것도

퍼포먼스 광고의 장점입니다.

 
 
 

바이럴 광고는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공유하거나 자연스럽게 확산될 수 있도록

하는 형태의 광고입니다.

VIRUS에서 그 어원이 시작됐으며,

콘텐츠의 흥미와 독창성으로 인해

사용자들에게 빠르게 확산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바이럴 광고는 그 전파력과

파급력을 기반으로 하여 브랜드의 인지도를

급격히 높이는 데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입니다.

콘텐츠가 바이럴 되기 시작하면

추가적인 광고비 없이도 큰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낮은 비용으로도

홍보가 가능합니다.

온라인 광고 종류, 마케팅 효과

퍼포먼스와 바이럴,

이 두가지 온라인 광고 종류는

각각 어떤 마케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겠죠?

 
 

퍼포먼스 광고는

정확한 광고 성과를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즉각적인 피드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투자대비수익(ROI)를 극대화 할 수 있으며

정교한 타겟팅을 통해 고객을 효과적으로

확보하고 전환율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그 장점입니다.

실시간 데이터를 기반으로 광고 전략을 지속적으로

최적화 할 수 있으며, 광고비 지출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예산 대비

최대 성과를 도출 할 수 있습니다.

 
 

바이럴 광고는

자발적인 공유로 인해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자 장점입니다.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으며,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자연스럽게

확산되고 참여율을 높일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오래 동안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지속적인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광고의 대표적인 예로는

구글애즈와 네이버를 들 수 있습니다.

키워드 타겟팅과 CPC 입찰, 성과 측정을

통해 모니터링하고

광고 캠페인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페이스북 광고는 이전에 웹사이트를

방문한 적이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리타겟팅 광고를 실행하면서

전환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바이럴 광고는 특정 형식이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주로 SNS와 커뮤니티를

통해 전파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유명한 바이럴 마케팅의 예시 중 하나로

ALS 협회가 루게릭 병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기금을 모으기 위해 실행한 캠페인으로

우리에게도 익숙한

아이스 버킷 챌린지도 그 예입니다.

얼음물에 젖는 동영상을 촬영하고,

이를 소셜 미디어에 공유하도록 장려하고,

동영상 게시 후에 세 명을 지목해

도전을 이어가게 했죠.

우리 나라에서도 이미 수 많은

연예인들과 인플루언서가 참여하며

유명해진 사례입니다.

오늘은 온라인 광고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퍼포먼스 광고와 바이럴 광고는

서로 각기 다른 장점과 마케팅 효과를

갖고 있는데요.

퍼포먼스는 명확한 성과 측정,

즉각적인 결과 도출에 효과적인 반면,

확산력에서는 바이럴 마케팅 효과가

강력하기 때문에,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가질 수 있습니다.

마케팅의 목표에 따라 적절히 사용한다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