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정보

KPI 뜻, 설정과 평가 방법 핵심성과지표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미진 마케터입니다.

2024년도의 절반이 지나가고 있는 지금

기업에서 목표했던 바는 잘 이루셨는지요.

상반기 영업 평가를 통해 기업 운영의 방향을

계획하고, 부족했던 점을 보안하는

과정이 필요하실 텐데요.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KPI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시지 않을까 해서

오늘 포스팅에서 다뤄보려고 합니다.

KPI 뜻부터

핵심성과지표라 불리는 이 지표에는

어떤 종류들이 있고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PI 란

Key Performance Indicator의

약자로 기업에서 자주 사용하는 마케팅 용어

KPI 뜻은 기업 및 조직에서 실행한

프로젝트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는 지표입니다.

같은 말로는 핵심성과지표라고 하며,

프로젝트의 성과를 추적하고, 다음 기획에

반영하기 위한 지표로 활용합니다.

우리 조직이 목표로 한 성과를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를 판단하고 더 나은 목표 실현을 위해서는

KPI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SMART 원칙

핵심성과지표를 설정하는 데에는

주요 원칙이 있습니다.

Specific (구체적)

Measurable (측정 가능)

Achievable (달성 가능)

Relevant (관련성)

Time-bound (시간제한)

KPI 설정의 SMART 원칙

 

앞서 살펴본 KPI 뜻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지표 설정은 구체적이고 명확해야 하고

그 소재는 측정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또한 막연하고 이상적인 것이 아닌

현실적이고 달성 가능한 목표여야 합니다.

또한, 조직의 목표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설정해야 하며,

언제부터 언제까지라는 명확한 시간제한이

있어야 측정할 수 있습니다.

KPI 예시

핵심성과지표는 마케팅, 영업, 고객 서비스,

인사관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서는 주로

웹사이트 트래픽, 전환율,

고객 획득 비용(CAC), 소셜 미디어 참여도

등을 KPI 설정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영업 분야에서 설정할 때에는

매출 성장률, 신규 고객 수,

평균 거래 규모, 영업 리드 전환율 등을

KPI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고객 서비스 영역에서는

고객 만족도 점수, 순 추천 고객 지수,

첫 응답 시간, 문제 해결 시간 등을

KPI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사 관리에도

핵심성과지표를 사용하는데

주로 직원 이탈률, 채용 소요시간,

직원 만족도, 교육 완료율 등을 설정하여

평가할 수 있습니다.

성과 개선 전략 세우기

 

 
 

KPI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평가해야

근거 있는 의사 결정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지표를 검토하고,

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해야 합니다.

팀원들로부터 피드백을 받아서

KPI를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하며,

직원들이 지표를 이해하고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교육과 훈련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서 간의 협업을 장려하여

달성에 필요한 자원을 공유해야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기업 예시- "Google"

 
 

구글은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의 성과를

측정하고 관리하기 위해 KPI를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검색 엔진과 관련되어 지표

구축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검색 결과의 정확도와 관련성을 평가하기 위해

검색 품질 점수를 평가 지표로 설정하였습니다.

또한 광고가 노출된 후 클릭되는 비율,

즉 CTR이 있으며

사용자 피드백과 NPS 점수를 통해

사용자 만족도를 측정합니다.

웹페이지의 로딩 시간을 측정해서

구글 페이지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편리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이러한 KPI를 통해 검색 품질을

지속해서 개선하고 사용자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특히 페이지 로딩 속도를 개선하여 사용자의

유지율과 광고 수익률을 크게 증가시켰습니다.


이처럼 핵심성과지표는 비즈니스의 성과를 측정하고

관리하는데 무척이나 중요한 도구입니다.

효과적인 KPI 설정과 관리를 통해

팀 또는 프로젝트의 지속적인 개선을

기대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의 성공을

이루어 나가시기를 바라며,

글 마무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