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진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들어봤을만한 벤치마킹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오늘날의 치열한 경쟁 속의 비즈니스
환경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개선이
필요한데요.
이러한 개선을 효과적으로 이루기 위해서는
많은 기업들이 벤치마킹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벤치마킹은 다른 기업들의
마케팅 성공 사례와 전략을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사의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방법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벤치마킹 뜻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고, 그 중요성과
실제 사례를 통해
벤치마킹이 과연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벤치마킹 뜻
벤치마킹 뜻은 비교 대상이 되는
기업의 우수한 사례와 성과를 분석하고
긍정적인 부분을 자사에 반영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인데요.
단순히 모방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타사의 강점을 우리 회사의 상황에 맞게
적용하고 개선하는 과정을 뜻합니다.
기업의 새로운 아이디어와 개선 방안을
찾을 수 있게 해주며,
이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원
벤치마킹의 어원은 19세기 중반의
영국에서 측량 및 토목 분야에서 유래하였습니다.
당시의 측량사들은 건축물이나 지형의 높이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기준점을 표시했는데
이것을 "Benchmark" 벤치마크라고 불렀습니다.
'벤치'와 '마크'의 합성어로
물리적 높이를 나타내는 고정된 기준점을
의미하는데, 그 이후에는 경영 및 품질 관리
분야로 확장되어 사용하게 됩니다.
자사의 성과나 프로세스를 비교하고
개선하는 방법으로 확장되었으며,
현재는 다양한 산업에서
최적의 실천 사례를 찾아서
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을 뜻하는
말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략 세우기
효과적으로 벤치마킹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략이 필요합니다.
먼저 목적과 범위를 명확히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회사에서 부분을 개선하고 싶은지,
어떤 기업의 사례를 대상으로 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하는 것이 가장 우선입니다.
그다음은 목표로 설정한 기업의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주로 공개된 자료, 인터뷰, 설문 조사 등을 통해 이뤄집니다.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자사와의 차이점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개선해야 할 구체적인 부분을 도출해야 합니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어떤 방법으로, 언제까지, 어떻게 개선할지까지
구체적으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립한 계획을 실행하고,
그 결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합니다.
필요한 경우 계획을 수정하거나 보완할 수 있습니다.
실제 사례
많은 기업들이 벤치 마킹을 통해 큰 성공을 거두었는데요.
대표적으로 어떤 기업이 있는지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토요타
일본의 자동차 기업인 토요타는
자동차 제조 공정에서
'토요타 생산 시스템(TPS)'을 개발했고,
이는 전 세계 자동차 산업에 혁신을 가져온 사례로
다른 기업들이 벤치마킹의 대상으로 삼고 있습니다.
사우스웨스트항공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빠른 회전율과
효율적인 운영을 최적화하여
저가 항공사의 모델을 만들었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다른 항공사들도 사우스웨스트항공을
벤치마킹하여 비용 절감은 물론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애플
애플은 다른 산업의 우수 사례를
적극 활용하여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혁신해 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매업체들의
고객 서비스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애플 스토어의 뛰어난 고객 경험과 만족도를
이끌어내었습니다.
중요성
벤치마킹을 아마도 모방과 비슷한 맥락으로
이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수 있는데요.
단순히 모방이 아니라 타사의 강점을
자사에 맞게 적용하여 개선하는 과정으로
이해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접근 방식을 발견할 수 있으며,
기업 내의 혁신을 촉진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경쟁사의 강점을 파악하고
이것을 우리 기업에 적용하므로써
경쟁력을 강화하여
시장에서의 위치를 더욱
굳건히 할 수 있습니다.
최적의 프로세스를 구축한 회사를
벤치마킹하여 더 나은 운영을 위한
발판으로 삼으면 비용 절감, 생산성 향상,
고객 만족도 상승, 고객 충성도 상승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벤치마킹 뜻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한다면 자사의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벤치마킹을 통해
더 나은 성과를 이루시기를 바랍니다.
'마케팅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머스 뜻과 종류, 예시 (1) | 2024.08.16 |
---|---|
구글 애드워즈 광고 [디멘드젠] 캠페인 핵심 요약 (0) | 2024.08.09 |
바이럴마케팅대행사 업체 선정 시 고려할 점 (0) | 2024.06.24 |
KPI 뜻, 설정과 평가 방법 핵심성과지표 알아보기 (0) | 2024.06.21 |
온라인 광고 종류 어떤 것들이 있을까? (퍼포먼스, 바이럴) (0) | 2024.06.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