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정보

커머스 뜻과 종류, 예시

안녕하세요?

미진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마케팅 뿐만 아니라

온라인 사회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용어 커머스 뜻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커머스 뜻

Commerce

커머스는 상품과 서비스를 거래하는

모든 활동을 포괄하는 용어입니다.

역사적으로는 오프라인 상점에서의 거래를

주로 의미했지만,

최근 인터넷, 디지털 기술 발전으로

다양한 채널에서의 거래를

아우르는 말로 확대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커머스 뜻은 생산과 소비,

제품 및 서비스가 전달되는 과정

전반을 모두 포함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진행되는

결제, 물류, 고객 서비스 등 복잡하고

다양한 활동도 포함됩니다.

디지털 기술이 점차 발달함에 따라

그 범위는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커머스 종류

커머스는 다양한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주요 커머스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Commerce

이커머스, 즉 전자상거래를 뜻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상품과 서비스를 거래하는

모든 방식이 포함됩니다.

소비자는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원하는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는데,

이 모든 활동을 이커머스라고 합니다.

지마켓, 11번가, 옥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이

대표적인 이커머스의 예라 할 수 있습니다.

M-Commerce

스마트폰, 태블릿과 같은 모바일 기기를 다룬

모바일 커머스도 대표적인 커머스 종류 중 하나입니다.

모바일 커머스는 주로 모바일 기기, 모바일 앱을 통해

이루어지며, 앱 내 결제 시스템을 통해

쉽게 제품 혹은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배달 앱이나 모바일 쇼핑 앱이

모바일 커머스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S-Commerce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을 소셜커머스라고 합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과 같은 플랫폼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하며,

이런 소셜 미디어를 통해 상품을 보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플루언서의 추천을 통해

상품의 신뢰도가 높아지며, 소비자들은

이를 통해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O-Commerce

오프라인 커머스 뜻,

인터넷 발전 이전에 있었던

오프라인 점포에서 이뤄지는

거래 방식을 의미합니다.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매장, 점포를

방문하여 직접 제품을 보고 구매할 수 있으며

대표적인 예로는 백화점, 마트, 편의점 등이 있습니다.

Live-Commerce

라이브 커머스 뜻은 실시간

방송을 통해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형태의 전자상거래 방식입니다.

판매자가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제품을 시연하고, 시청자들은

방송을 보면서 바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데요.

이 방식은 시청자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면서

제품에 대해 자세한 설명과 사용방법 등을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의 경험을 향상시키고,

충동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홈쇼핑 광고, 쿠팡 라이브,

네이버 쇼핑 라이브가 있습니다.

커머스의 발전과 미래

출처 : 미리캔버스 AI드로잉

커머스는 기술의 발전과 함께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빅데이터, 가상현실, 인공지능 등의

기술이 발전과 함께 여러 소비 형태가

접목되고 개인화가 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을 통한 추천 시스템은

소비자들의 구매패턴을 분석하여

개인화된 상품을 추천하기도 하고,

가상현실을 통한 쇼핑을 통해

소비자들은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제품을 체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출처 : 미리캔버스 AI드로잉

이런 기술적인 발전은

커머스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가고 있습니다.

커머스의 미래는 더욱 다양해지고,

효율적이며, 개인화된 경험에 초점을 맞춰

제공하는 형식으로 나아갈 것으로 보입니다.

소비자들에게 더욱 풍부한 선택권과

편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