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정보

KPI 뜻 핵심성과지표 설정 및 활용방법

KPI 뜻, 핵심성과지표 설정 및 활용 방법

안녕하세요? 미진마케터입니다.

벌써 8월의 끝을 향해가고 있는데요.

상반기가 마무리되고, 이제 하반기 업무를

계획하고 준비할 시기가 되었죠.

이때 중요한 KPI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KPI 뜻과 핵심성과지표 설정 및

활용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freepik

 

KPI 뜻

Key Performance Indicator

의 약자로 핵심성과지표를 의미합니다.

KPI 뜻

기어빙나 조직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측정하는 주요 성과 지표를 의미하는데요.

KPI를 통해 조직의 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중요성

KPI의 중요성에 대해 말하자면

조직의 전략적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이를 통해 성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즉, KPI 뜻이 의미하는 바는

단순한 지표가 아닌, 전략적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방향성을 제공하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설정방법"

KPI 설정 시에는 따라야 하는 원칙이 있습니다.

 

SMART 원칙

Specific (구체적)

Measurable (측정 가능)

Achievable (달성 가능)

Relevant (관련성)

Time-bound (시간제한)

위 다섯가지 요소,

SMART 원칙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하반기 매출 20%"와 같은 목표를 KPI로 설정한다면

구체적이면서도 측정가능하고, 달성이 가능한지,

얼마나 관련성이 있고, 시간은 어떻게 제한하는지 등을

뚜렷하게 내포한 목표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활용 방법

KPI를 정기적으로 검토하면서,

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하고

필요시 전략을 수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매주 또는 매월 KPI 성과를 분석하여

목표 달성에 필요한 추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출처 freepik

이처럼 KPI 뜻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올바르게 설정하고 활용하는 것은

조직의 목표 달성에 큰 도움이 됩니다.

KP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성공적인

하반기를 맞이 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