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그루브애드의 미진 마케터입니다.
바이럴 마케팅이 유행을 타기 시작한 후로
카페 침투 바이럴은 그 인기가
사그라들지 않고 있는데요.
광고주들이 맘카페 마케팅을
꾸준히 찾는 이유는
아마도 적은 예산 대비
브랜딩에도 도움이 되면서
확실한 광고 효과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맘카페 바이럴을 시작하기 앞서
맘카페 마케팅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맘카페 커뮤니티의 특징
맘카페의 주 회원은 여성,
그리고 양육을 하고 있는 엄마들입니다.
대표적인 맘카페로는 맘이베베, 맘스홀릭, 지후맘 등
전국 단위의 대규모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이런 대규모 맘카페의 경우
커뮤니티에 가입한 회원 수는 기본적으로 50만에서
많게는 300만 명 이상입니다.
대형 맘카페 뿐만 아니라
지역 별로 분포되어 있는 중소형 맘카페도 많은데요.
특히나 아파트 등이 모여있는 지역은
아파트 별로, 동네 별로 맘카페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런 맘카페에서
여성들은 보통 어떤 활동을 하는 걸까요?
말 그대로 커뮤니티 카페이므로
소통을 기반으로 한 정보 공유가 주를 이루게 됩니다.
육아 및 양육정보, 생활 꿀팁,
육아 제품들에 대한 정보 나눔,
교육, 외식, 지역 정보, 저녁 메뉴 등
다양한 정보들을 서로 나누고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때문에 회원들의 타겟에 맞는 기업들은
맘카페 광고를 통해
업체의 정보를 자연스럽게 흘리고,
브랜드를 알리고자 하는 마케팅 방법을
전략으로 세우기도 합니다.
맘카페 바이럴 왜 필요할까요?
과거와 달리 집안의 대소사에 대한 결정권을
엄마들이 쥐고 있는 가정이 많아졌습니다.
또한 소비자 심리를 살펴보면
기업에서 광고하는 광고 지면에도
관심을 가질 수 있지만
내 주변의 지인들에게 검증된 후기를 듣고
구매 결정에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와 공통분모가 있는 회원들의
실제 후기와 그렇게 형성된 긍정적인 후기들을
맘카페 마케팅의 요소로 활용하는 전략입니다.
일상과 관련한 수많은 정보들이
오고 가는 커뮤니티야말로
자연스러운 바이럴 마케팅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는 광고 플랫폼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타겟 가능한 업종
맘카페 바이럴이 가능한 업종은
상당히 많은데요.
생활 전반에 관련한 내용을 소통하는
커뮤니티이기 때문에 맘카페 광고가
불가능한 업종을 찾기가 오히려 더 어렵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는
자녀 양육과 관련된 육아용품,
자녀 교육과 관련된 학원 및 사교육 업종이 있습니다.
지역 기반으로 형성된 맘카페는
지역 맛집이나 카페 등의 음식점이나
인테리어, 대관업체, 키즈카페도 모두
맘카페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카페는 맘카페만 있는 게 아닌데요.
여행, 공부, 창업, 자영업자, 자동차 브랜드 등등
각각 다른 관심사에 따라 형성된 커뮤니티입니다.
따라서 위에 언급한 업종이 아니더라도
자동차 용품은 자동차 브랜드,
여행상품이나 웨딩 상품, 뷰티 상품 또한
비슷한 콘텐츠를 다루고 있는 커뮤니티에서
침투 바이럴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주의할 점
모든 마케팅에서 주의할 점이 있어야 하듯이
맘카페 광고, 맘카페 바이럴을 실시할 때에도 주의할 점은
물론 있습니다.
광고 티가 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인데요.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은
내 주변 지인들의 실제 후기, 생생한 후기입니다.
하지만 업체에서 바이럴 마케팅을 하기 위해
침투한 계정으로 작업을 한다면
오히려 반감을 사는 여론이 형성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게시글을 올리는 계정이
얼마나 일상 속에서 소통을 많이 나눈 계정인가를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단지 광고를 위해 가입을 했고
가입을 한지 얼마 안 된 계정으로
광고 글만 올린다면 의심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루브애드의 맘카페 침투 바이럴 전략
이런 계정 관리 때문이라도
싸구려 업체가 아닌 그루브애드와 맘카페 마케팅을
진행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그루브애드는 운영관리부 내에 카페팀을 따로 개설하여
직접 모든 계정을 관리하고, 일상 작업을 탄탄히 해놓은 다음
맘카페 광고를 게시합니다.
작업이 가능하지 않은 계정은
맘카페 작업에 투입하지 않기 때문에
의미 없는 광고비 소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계약이 진행되면,
광고주 1명을 위한 다수의 전문 인력이
배정되어 팀으로 운영됩니다.
때문에 소통이 주를 이루는 커뮤니티 침투 바이럴에서
발 빠르게 답변하고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다는 것이
그루브애드만의 장점입니다.
또한,
그루브애드는 약정 기간이 없는 건수 단위로
계약이 진행되고 있다는 것 또한 장점입니다.
타 대행사에서는 월 00만 원이면 관리를 해준다 등의
내용을 마치 혜택인 듯 올리며 약정 기한을 걸어두고
계약을 유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루브애드의 맘카페 광고 약정 기간 없이
내가 광고가 필요할 때 건수를 차감하는
형태로 진행되기 때문에
소중한 광고비 예산을 의미 있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계약 건수에 따라 할인도 적용되고 있으니
맘카페 바이럴 마케팅이 필요하신 분들은
편안하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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