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정보

KPI 뜻, 핵심성과지표 개념 이해하기 (정성/정량 예시, 설정 유의점)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케팅과 연관된

업무를 하고 계시는 담당자분과

마케터분들께서

꼭 알아두셔야 할 KPI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KPI 뜻 (핵심성과지표 뜻)

Key Performance Indicator

즉, 목표와 성과 결과를 판단하는 지표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업무 목표가 정해져 있는

기업의 어떤 분야에서도

KPI 지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지표 구분 "

 

대부분의 직무에서

업무의 성과를 정성지표와 정량지표로

구분하는데요.

 

도달을 희망하는 목표가

객관적인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다면

마케팅에서의 정량적 목표,

 

명확하게 데이터로 판단하기 어렵지만

주관적인 판단으로 목표 도달을

확인해야 한다면 정성적 목표라고 합니다.

 

마케팅에서의 KPI (핵심성과지표) 또한

정성지표, 정량지표로 나누어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정성지표]

브랜드 마케팅에서 다루는

정성적 목표는 매출, 전환율처럼

정확하게 수치화해서 판단하기

어려운 것들이 있는데요.

 

그럼 어떻게 판단을 하느냐?

소비자 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 인지도, 광고 인지도,

신제품 출시 일정 준수,

브랜드 최초 상기도 (Top of Mind)

등이 있으며, 이 외에도 종류는 참 많습니다.

 

소비자의 인지와 평가가 즉

정성지표이기 때문에

소비자 조사를 하지 않는다면

파악하기 어렵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정량지표]

다소 주관적인 판단을 수치화해야 한다는

정성 지표에 비해 KPI 정량지표는

뚜렷한 데이터로 파악이 가능합니다.

 

매출액과 매출 이익, 영업이익,

원가율, ROAS 등이 있는데요.

 

 

마케팅을 얼마나 잘했느냐에 따라

매출액과 영업 이익을 기대할 수 있듯이

제품이 얼마나 잘 팔렸는냐도

정량지표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기업에서는

우리 제품, 또는 서비스의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제품을 리뉴얼하고 개선하는데,

이때 특정 제품의 원가율과 매출 이익,

신제품 출시 건수 등을

정량 지표로 넣어 판단할 수도 있습니다.

 

주의할 점

 

 

그런데,

마케팅에서의 KPI 지표 (핵심성과지표)를

파악하는 데에도 유의할 점이 있다구요?

 

만약 KPI 지표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면

기업 구성원들의 사고, 행동, 추후 목표 설정 등이

어긋난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평가와 분석이 잘못되면

계획이 잘될 수 없다는 건 당연한 이야기죠?

 

그렇다면 어떤 점을 조심해야 하는지

KPI를 선정할 때는 어떤 것들을

고려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관리 중요성

경영 활동을 대표할 수 있는

핵심 요인을 중심으로 KPI 지표를

선정해야 합니다

 

측정 가능성

측정이 가능한 최종 성과와

문제를 인식할 수 있는 목표를

중심으로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제 가능성

기업의 구성원들이 가진 업무 권한 내에서

직접 통제가 가능한 것들을

선정해야 합니다.

 

구성원들이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업무 성과를

KPI 목표로 설정한다면 구성원들의

의욕 저하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업체마다 마케팅을 위해

책정하는 예산과 기대하는 목표, 방향성은

모두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브랜드의

기준에 맞게 KPI (핵심성과지표)를 잘

선정하고 활용한다면

올바른 마케팅을 계획하고

또 성공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KPI 뜻 (핵심성과지표) 과

지표의 구분, 주의할 점에 대해 다뤄보았는데요!

 

과연 우리 회사가 준비하는 마케팅의 목적이

판매를 통한 매출 증진인지,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서 최초 상기도를

유도하는 것인지를 곰곰이 잘 고민해 보시고

성공하는 마케팅,

 

마케팅 이후에도 더 발전하는

계획을 세우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또 유용한 마케팅 정보 들고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