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케팅과 연관된
업무를 하고 계시는 담당자분과
마케터분들께서
꼭 알아두셔야 할 KPI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KPI 뜻 (핵심성과지표 뜻)
Key Performance Indicator
즉, 목표와 성과 결과를 판단하는 지표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업무 목표가 정해져 있는
기업의 어떤 분야에서도
KPI 지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지표 구분 "
대부분의 직무에서
업무의 성과를 정성지표와 정량지표로
구분하는데요.
도달을 희망하는 목표가
객관적인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다면
마케팅에서의 정량적 목표,
명확하게 데이터로 판단하기 어렵지만
주관적인 판단으로 목표 도달을
확인해야 한다면 정성적 목표라고 합니다.
마케팅에서의 KPI (핵심성과지표) 또한
정성지표, 정량지표로 나누어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정성지표]
브랜드 마케팅에서 다루는
정성적 목표는 매출, 전환율처럼
정확하게 수치화해서 판단하기
어려운 것들이 있는데요.
그럼 어떻게 판단을 하느냐?
소비자 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 인지도, 광고 인지도,
신제품 출시 일정 준수,
브랜드 최초 상기도 (Top of Mind)
등이 있으며, 이 외에도 종류는 참 많습니다.
소비자의 인지와 평가가 즉
정성지표이기 때문에
소비자 조사를 하지 않는다면
파악하기 어렵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정량지표]
다소 주관적인 판단을 수치화해야 한다는
정성 지표에 비해 KPI 정량지표는
뚜렷한 데이터로 파악이 가능합니다.
매출액과 매출 이익, 영업이익,
원가율, ROAS 등이 있는데요.
마케팅을 얼마나 잘했느냐에 따라
매출액과 영업 이익을 기대할 수 있듯이
제품이 얼마나 잘 팔렸는냐도
정량지표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기업에서는
우리 제품, 또는 서비스의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제품을 리뉴얼하고 개선하는데,
이때 특정 제품의 원가율과 매출 이익,
신제품 출시 건수 등을
정량 지표로 넣어 판단할 수도 있습니다.
주의할 점
그런데,
마케팅에서의 KPI 지표 (핵심성과지표)를
파악하는 데에도 유의할 점이 있다구요?
만약 KPI 지표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면
기업 구성원들의 사고, 행동, 추후 목표 설정 등이
어긋난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평가와 분석이 잘못되면
계획이 잘될 수 없다는 건 당연한 이야기죠?
그렇다면 어떤 점을 조심해야 하는지
KPI를 선정할 때는 어떤 것들을
고려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관리 중요성
경영 활동을 대표할 수 있는
핵심 요인을 중심으로 KPI 지표를
선정해야 합니다
측정 가능성
측정이 가능한 최종 성과와
문제를 인식할 수 있는 목표를
중심으로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제 가능성
기업의 구성원들이 가진 업무 권한 내에서
직접 통제가 가능한 것들을
선정해야 합니다.
구성원들이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업무 성과를
KPI 목표로 설정한다면 구성원들의
의욕 저하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업체마다 마케팅을 위해
책정하는 예산과 기대하는 목표, 방향성은
모두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브랜드의
기준에 맞게 KPI (핵심성과지표)를 잘
선정하고 활용한다면
올바른 마케팅을 계획하고
또 성공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KPI 뜻 (핵심성과지표) 과
지표의 구분, 주의할 점에 대해 다뤄보았는데요!
과연 우리 회사가 준비하는 마케팅의 목적이
판매를 통한 매출 증진인지,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서 최초 상기도를
유도하는 것인지를 곰곰이 잘 고민해 보시고
성공하는 마케팅,
마케팅 이후에도 더 발전하는
계획을 세우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또 유용한 마케팅 정보 들고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마케팅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장인이라면 알아야 할 단어 용어 뜻 [OKR KPI R&R TFT FYI CC] (0) | 2024.04.04 |
---|---|
광고대행사 하는일 [잘 고르는 방법 / 마케터 업무] (0) | 2024.03.29 |
블로그 제작 대행 업체 똑똑하게 고르는 방법 (1) | 2024.02.27 |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 하는 전략 (1) | 2024.02.16 |
구글 배너 광고 (GDN) 마케팅 필승 전략 (0) | 2024.0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