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정보

광고대행사 AE 역할, 업무 살펴보기

광고의 세계에 오신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도 미진마케터가 마케팅 정보를 들고 왔습니다~

여러분들~ 광고대행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AE에 대해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AE 뜻과 역할, 업무에 대해 한번 살펴보며 알아보아요~

AE는 무엇일까요?

AE : Account Executive

AE는 광고 대행사에서 클라이언트와 대행사 간의 소통을 하는 존재입니다. 

중개인처럼 클라이언트, 즉 광고주의 목소리를 듣고 대행사의 역량을 알려줌으로써, 광고 프로젝트가 잘 이뤄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이에요!

AE 역할은 클라이언트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유지하며 광고 프로젝트를 총괄적으로 관리하고 광고 전략을 수립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클라이언트, 광고주 관리

 

AE는 광고주와의 관계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광고주가 어떤 광고를 원하는지 요구와 목표를 이해하고, 광고주와의 소통을 원활하게 조율하여 광고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지원하는 업무를 소화합니다.

 

광고 프로젝트 관리

 

AE는 마케팅 및 광고 프로젝트를 전반적으로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AE는 마케팅 및 광고 전략을 기획하고,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며, 진행되는 광고를 관리하며 일정과 예산을 조율합니다.

또한 리소스를 조정하고 총괄하며, 광고 프로젝트가 성공적인 성과를 이뤄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마케팅 전략 개발

 

원활한 광고 프로젝트를 운영하기 위애서는 먼저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것도 AE 역할이라고 할 수 있죠

클라이언트가 어떤 비즈니스 목표를 갖고 있는지,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고 활용 가능한 매체를 탐색하는 것도 AE업무 중 하나입니다.

AE는 마케팅 전략 개발을 위해 시장 조사와 클라이언트의 광고상품, 경쟁사 분석을 꼭 해야하며 타겟 그룹 분석과 다양한 마케팅 도구를 활용해야합니다.

 

크리에이티브 디렉션

 

AE 업무는 마케팅 컨셉 및 아이디어를 회사 내부 팀에게 전달하고, 광고주와 소통하며 광고 디자인을 기획하고,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클라이언트와 소통을 통해 피드백을 수렴하고, 피드백을 바탕으로 회사 내부 팀과의 협업을 통해 광고 캠페인의 효과를 분석, 개선하는 등의 노력 또한 AE역할입니다.

광고 캠페인의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디렉션을 담당하는 AE 역할과 역량에 따라 얼마나 효과적인 광고를 창출하는지가 판가름됩니다.

 

커뮤니케이션 / 보고

 

클라이언트와 광고대행사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조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AE 업무이자 핵심 역량임은 앞서 여러 번 말했듯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AE는 회사 내부 팀과의 협업을 통해 진행한 광고 캠페인을 클라이언트에게 세부적으로 보고해야합니다.

진행 상황과 성과를 보고하고, 클라이언트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나타난 결과물에 대해서도 끊임없이 소통해야 합니다.

광고주(클라이언트)와 회사 내부 팀의 의견과 광고 캠페인 방향을 조율하고 마케팅 전략에 대한 개선 및 수정 사항을 제안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예산 및 리소스 관리

 

AE 업무 중 소통만큼 중요한 것은 바로 예산 관리와 리소스 관리입니다.

광고 캠페인의 예산과 리소스를 관리하고 광고주와의 협의를 통해 할당된 예산을 활용하고 광고를 집행하고 조정합니다.

또한 회사 내부 팀과의 협력을 통해 효과적인 리소스 활용을 기획하고, 광고주의 예산과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것도 AE 역할입니다.

 

마케팅 분석과 보고

 

광고 캠페인이 집행되었으면 성과를 분석해야겠죠?

이 또한 AE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를 작성하여 클라이언트에게 보고하고, 광고 캠페인의 효과와 개선점을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광고주와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더 나은 결과를 창출하기 위해 반영하는 작업을 해야합니다.


 

광고 대행사에서 절대적으로 꼭 필요한 존재 AE 역할과 업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AE는 클라이언트와의 라포형성을 토대로 유대관계를 형성하여 프로젝트를 원활하게 진행시키고,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방향을 회사 내부 협업 팀에게 정확하고 명료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성공적인 광고 캠페인을 위해 다양한 AE 업무를 다방면으로 수행해야하기 때문에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소통하며 능동적인 자세를 가져야합니다.

 

 

그럼, 다음에 또 유용한 정보 들고 오겠습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