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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정보

마케팅담당자 마케터 종류와 직무

 

안녕하세요?

오늘도 마케팅 정보로 찾아온 미진마케터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마케터는 어떤 일을 하는가에 대한 궁금증도 많아지는 요즘입니다.

 

 

이번에는 온라인 마케팅 업종에 종사하고자 하는 예비 마케터들을 위한 글로 포스팅 준비했습니다.

최근 마케팅 시장이 활발해지고 확장되면서 마케팅, 광고를 집행하는 마케터 종류도 더 다양해졌는데요.

나에게 꼭 맞는 업종은 무엇인지, 마케터에 대한 정보를 쏘옥쏘옥 캐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그렇다면 이제 마케터 종류와 마케터 직무에 대해 알아보러 가볼까요? 고고싱~~

 

온라인 마케팅의 확산

 

최근에는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다가

소비자들과 더 가까워지기 위한 방법으로 온라인 마케팅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아졌죠?

 

소비자들도 매장, 제품, 브랜드, 제품의 장단점 등을 꼼꼼히 비교하고 분석한 뒤 신중하게 구매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온라인 마케팅은 필수로 자리 잡고 있으며, 실제로 입소문을 통해 여러 사람들에게 전달되는 광고에도 높은 효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업과 브랜드를 운영하는 곳에서도 반드시 진행되어야 하는 것이 바로 마케팅 영역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렇게 소비자들과 가까워지고 소통하기 쉬운 온라인 마케팅을 선호하는 사업주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영상과 이미지, 설명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메시지로 구성하고

광고를 접한 소비자 뿐만 아니라 컨텐츠의 확산, 입소문 등을 통해 퍼져나가는 온라인 마케팅을 선호하는 사업주들이 많아진 만큼 

온라인 마케팅 영역도 점차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온라인에서 활발하게 광고를 기획하고 집행하는 마케터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온라인 마케터 종류 알아보기

 

퍼포먼스 마케터 직무

 

퍼포먼스 마케팅 방법은 광고주에게 적합한 홍보와 목적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마케팅을 설계하는 방법입니다.

데이터 수치를 분석하고 그에 맞는 광고 방법을 선정하기 때문에, 퍼포먼스 마케터는 데이터 수집, 분석 능력이 기본으로 요구됩니다.

 

광고주가 원하는 마케팅 방향에 맞게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와 적합한 광고 계획을 구성하여 집행하는 것이죠.

 

광고를 접하게 되는 타겟층을 선정하기 위한 정보를 수집하고

소비자들이 이전에 검색했던 기록, 연령대 별로 선호하는 제품과 그에 맞는 키워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어떤 방법의 광고가 선호도가 높은지 등을 분석하는 일 또한 퍼포먼스 마케터 직무에 해당합니다.

 

 

콘텐츠 마케터 직무

 

콘텐츠 마케터 직무는 소셜미디어 즉 SNS에서 작성되는 게시글을 활용한 콘텐츠로 광고를 집행하는 일을 포함합니다.

글과 사진, 카드 뉴스, 또는 최근 트렌드인 영상과 밈, 음원 등을 활용한 역량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최근에는 광고성 느낌이 나는 문구보다는 자연스럽게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 트렌드이며 짧은 영상의 인스턴트식의 광고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 추세기 때문에 마케터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트렌드에도 민감해야합니다.

광고주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장황한 설명으로 표현하기 보다는, 짧고 간결하고 임펙트 있는 문구로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도록 콘텐츠를 구성하는 것이 콘텐츠 마케터 직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터 직무

 

'바이럴 마케팅' 

온라인 광고를 접했거나 광고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 한번 쯤은 들어보셨을겁니다!

 

마케터 종류 중 바이럴 광고를 다루는 마케터는 매체의 블로그나 카페 등을 활용해 소비자들에게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형식으로 내용을 구성하여 게시글을 업로드 하는 방법으로 광고를 진행합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광고가 아닌 척~ 이 핵심입니다.

소개하고자 하는 내용에 맞는 키워드를 선정하고, 광고성으로 노출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이용자, 소비자가 작성한 내용으로 구성하여 다른 소비자들에게 소문을 내듯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광고를 기획하는 것이 바이럴 마케터 직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터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매체로 활용하는 블로그나 카페 커뮤니티, SNS의 특징을 잘 분석하고,

해당 매체를 이용하는 타겟층에게 흥미가 있을 법한 내용을 구성해야 하기 때문에 최근 트렌드에 민감하고 관심을 많이 두어야 합니다.

 

 

브랜드 마케터 직무

 

인지도가 꽤 높은 브랜드에서도 마케팅은 끊임없이 이뤄지고 있는데요!

기업의 이미지를 브랜드화하여 긍정적인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심어주고, 소비자와 직접적으로 소통하기 위함입니다.

 

소비자가 궁금해할 법한 내용을 콘텐츠로 구성하고, 정확한 정보로 전달하는 방법으로 브랜드 마케팅이 시작됩니다.

다른 마케팅과는 다르게 브랜드 마케터 직무는 브랜드의 신뢰도와 이미지 기반을 잡는데 포인트를 두기 때문에 명확하고 신뢰도 있는 워딩을 필요로 합니다.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한다는 것 자체로도 흥미로운 일이기 때문에 브랜드 분야만 전문적으로 다루는 브랜드 마케터 직무에 마케터를 희망하는 신입 마케터들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요즘 매장이나 브랜드, 판매 페이지 등을 운영할 때에도 

온라인 마케팅을 빼놓고는 광고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할 정도로 광고 중에 기본이 되고 있는 분야입니다.

때문에 마케터 직무에 대한 관심도 많이 늘고 있지요!

 

오늘 포스팅 한 내용을 통해 마케팅 시장에 관심이 있었던 신입 마케터들, 사업주들께서

마케터 종류, 마케터 직무에 대해 자세히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