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진 마케터입니다.
오늘도 재미있는 마케팅 정보 들고 왔어요~
오늘은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종류부터 왜 중요한지까지 총체적으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중요성
과거부터 지금까지 퍼포먼스 마케팅은 급 성장한 온라인 광고 시장과 함께 형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이제 스마트 폰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 없는 환경이 되면서 퍼포먼스 마케팅은 마케팅의 필수요소라고 할 수 있죠!
사람들이 물건을 사고 파는 행위를 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장소의 물리적인 제약이 있던 과거와 다르게
지금은 인터넷을 통해 쉽게 구매하고, 우리 집 문 앞에서 물건을 수령할 수 있도록 편리해졌습니다.
온라인 시장을 활용하느냐 마느냐에 따라 업체 매출이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죠!
사업을 시작하는 사업주도 퍼포먼스 마케팅을 이용해 사람들이 온라인 상에서 쉽게 우리 사업자의 정보를 찾아볼 수 있도록 홍보하고 광고해야한다는 필요성을 느끼고 있죠!
퍼포먼스 마케팅 중요성, 또 하나!
온라인 소비자들이 우리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어떤 키워드를 통해 사이트로 들어왔는지,
어떤 경로로 상품을 구매하게 되었는지 등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데이터를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분석한 내용을 반영해 광고를 개선하고,
그로 인해 마케팅 성과를 향상시켜 매출과 효율의 증진을 기대할 수 있기에 퍼포먼스 마케팅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죠!
이런 퍼포먼스 마케팅이 주목을 받으며,
퍼포먼스 마케팅 종류와 퍼포먼스 마케팅 전략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는 사업주님들도 많아지셨을 겁니다!
과연 어떤 퍼포먼스 마케팅이 나에게 적합한지,
왜 필요한지, 퍼포먼스 마케팅 전략은 어떻게 자야 효율이 있는 광고를 할 수 있는지
명확한 사전 지식 없이 시작하는 경우가 많기에
시간과 비용을 투자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성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특징
퍼포먼스 마케팅은 구매., 앱 설치, 회원가입, 장바구니 담기, 설문참여 하기 등과 같이 일련의 행동들.
즉 클릭과 전환 등을 하나의 성과로 간주합니다.
광고주는 성과가 얼마나 발생했는지에 따라 광고비를 지불하게 되는거죠!
이러한 퍼포먼스 마케팅의 방식은 다른 마케팅 형태와 달리 한정된 예산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다른 마케팅 방식에 의해 지출된 비용과 성과를 분석하는 데이터 수집도 명확하게 가능하기 때문에
지금 진행하고 있는 광고가 효율적인지, 아닌지를 즉각적으로 확인하고 개선할 수 있다는 것도 퍼포먼스 마케팅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집행한 광고가 비효율적으로 이뤄졌다면, 광고주는 다른 방법의 광고 방법을 채택해 개선해야 하겠죠?
광고를 집행한 이후 데이터들이 축적이 되기 때문에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앞으로 유입될 고객의 요구를 예측하고 유도할 수 있기 대문에 점차 시행 착오를 줄여 나갈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종류
퍼포먼스 마케팅 종류에는 우리가 접하는 거의 대부분의 광고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이제 퍼포먼스 마케팅 종류에는 어떤 광고들이 있는지 차근차근 알아보며, 그 특징들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광고
검색광고는 퍼포먼스 마케팅 종류 중 대표적인 광고 형태입니다.
검색 광고도 브랜드 검색광고와 키워드 콘텐츠 검색광고로 그 특징을 나눌 수 있습니다.
브랜드 검색광고는 검색하는 사람들이 브랜드명이나 브랜드와 관련있는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통합검색 결과창 상단에 텍스트와 이미지 등을 활용하고 광고를 노출하는 방식입니다.
키워드, 콘텐츠 검색광고는 포털 사이트의 유저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는 경우,
그 키워드에 해당하는 광ㄱ를 입찰가와 품질 순으로 검색결과 창 상단에 노출하는 형태의 광고입니다.
주로 이미지와 텍스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위치정보나 가격, 메뉴 등의 정보 전달이 가능합니다.
노출을 원하는 키워드의 입찰가를 기준으로 클릭될 때마다 비용이 지불되는 CPC(Cost Per Click) 형태의 퍼포먼스 마케팅입니다.
디스플레이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에도 종류가 많습니다.
배너광고, 반응형 광고, 네이티브 광고 등이 있으며. 디스플레이를 통해 진행되는 광고들을 말합니다.
가장 먼저 배너 광고에 대해 알아보돌고 하겠습니다.
배너 광고는 퍼포먼스 마케팅 종류 중 가장 대표적인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배너 광고는 텍스트가 포함된 이미지가 중심되는 광고로 제품의 비주얼이나 브랜드 이미지가 잘 형성되어 있을 때 유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브랜드 이미지가 잘 구축이 되어 간단한 문구나 이미지로도 표현할 수 있을 때
또는 제품의 비주얼이 잘 드러나도록 구축된 이미지 형태로 진행할 때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번응형 광고는 배너 광고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텍스트 제목과 이미지, 설명 등을 활용하여 여러 레이아웃으로 조합하여 진행되는 퍼포먼스 마케팅입니다.
광고 운영 성과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알고리즘에 따라 가장 실적이 좋은 광고 형태를 찾아 노출을 하게 됩니다!
네이티브 광고는 추천 콘텐츠 영역에서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기존 콘텐츠들 사이로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다른 광고와 비교해 유저들의 피로도가 낮은 편입니다.
콘텐츠를 통해 잠재 고객의 흥미를 불러 일으키는 장점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디스플레이 광고에 비해 반응도도 높고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끼치기도 합니다.
리타겟팅 광고
사이트에 방문한 소비자가 광고주가 설정한 의도된 액션(즐겨찾기, 장바구니, 찜, 회원가입 등)을 취하지 않고 이탈을 한 경우, 이탈했던 방문장게 지속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나타내는 광고를 노출하는 퍼포먼스 마케팅 종류 중 하나입니다.
여러분들도 'A' 상품을 검색한 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의 SNS를 이용할 때 피드 중간중간 'A' 제품군과 비슷한 제품광고를 봤던 경험들이 있으셨을 겁니다.
이탈했던 방문자가 조회했던 제품 뿐만 아니라 유사한 제품이나 브랜드를 추천하며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광고이기에 효율이 좋습니다.
오늘은 퍼포먼스 마케팅 중요성, 퍼포먼스 마케팅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브랜드와 상품을 알리고,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광고를 개선해 나가며 서비스를 홍보하는 형태의 퍼포먼스 마케팅., 어떠셨나요?
사업을 시작하는 사업주라면 퍼포먼스 마케팅 종류에 대해 잘 이해하고, 나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해 좋은 결과와 효율 있는 광고 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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