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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정보

ROAS(로아스) 계산법과 활용

안녕하세요! 미진마케터입니다~

오늘은 광고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공부해보셨다면 들어보셨을 법한 ROAS(로아스)에 대한 내용을 가져왔습니다

ROAS(로아스) 뜻

ROAS(로아스) 뜻은

'Return on Advertising Spend'의 약자로 광고 비용 대비 광고 수익을 평가하는 지표를 뜻합니다.

광고를 집행하는데 사용한 비용 대비 광고의 수익은 어느정도가 났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로아스를 사용합니다.

효율성을 평가하고 광고를 재검토하며 예산을 최적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지표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ROAS(로아스) 계산법

ROAS(로아스) 계산법은 간단합니다.

광고에 사용한 총비용과, 해당 광고로 인해 발생한 총 매출을 비교하면 ROAS(로아스)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ROAS(로아스) 계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총 매출 / 광고비율 * 100 (%)

예를 들어, 우리 회사 광고에 내가 1,000,000원을 투자하고, 이 광고로 인해 총 5,000,000원의 매출을 얻었다면,

5,000,000 / 1,000,000 * 100 = 500%

이렇게 ROAS(로아스)는 500%가 됩니다.

해당 광고의 ROAS(로아스)는 광고 투자 대비 5배의 수익을 얻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ROAS(로아스) 계산법으로 알 수 있는 것

그렇다면 이제 ROAS(로아스)를 이용하여 광고 효율성을 파악할 수 있는 정보들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광고 성과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ROAS(로아스)가 100보다 크면 투자에 비해 수익을 얻었음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ROAS(로아스)가 100보다 작으면 광고의 효율이 좋지 않았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2. 예산을 최적화하여 운용할 수 있습니다.

ROAS(로아스)가 높을 수록 광고가 효과적으로 작동하고 있는 것을 반증합니다.

때문에 높은 ROAS(로아스)를 유지하거나 ROAS(로아스)를 향상시키기 위해 광고 예산을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3. 광고의 매체를 비교하고 점검할 수 있습니다.

여러 광고 매체에서 ROAS(로아스)를 비교하면 어떤 매체에서 가장 효과적이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가장 ROAS(로아스) 수치가 높은 매체를 집중적으로 광고를 진행하는 것이 좋겠지요?

4. 상품 또는 서비스의 효율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ROAS(로아스)가 낮은 광고 그룹 또는 상품/서비스는 개선하여 더욱 효율적인 광고 운영을 필요하며, 나아가서는 상품 또는 서비스의 존속 여부를 판단하는 수치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ROAS(로아스) 계산법 주의사항

이렇게 광고의 효율을 알아볼 수 있는 ROAS(로아스) 활용에도 주의해야할 사항이 있습니다.

먼저 ROAS(로아스)는 단기적인 효과를 반영하므로, 장기적인 마케팅 목표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기적인 성과에만 초점을 맞춘다면 기업의 운영방향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ROAS(로아스)에만 의지하지 말고, 그 외 지표들도 함께 고려하여 장기적인 관점으로 마케팅 방향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추가지표를 활용해야 합니다.

ROAS(로아스) 외에도 고려해야할 지표들이 있는데요. 예를 들어 CLTV(고객생애가치)를 고려하여 장기적인 관점에서 광고 효과를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시즌의 변동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특정 시즌이나 기간에 ROAS(로아스) 수치의 변동성은 크게 오르 내릴 수 있습니다.

시즌에 따라 ROAS(로아스)가 특히 높아질수도, 낮아질수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변동성을 고려하여 ROAS(로아스)를 해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시즌 뿐만 아니라 상품/서비스의 경쟁 환경은 어떠한지도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경쟁 환경 또한 고려하여 ROAS(로아스) 분석이 이뤄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화장품 업종의 광고를 집행하고 있었는데 올리브영 세일 기간과 블랙프라이데이 등의 시즌과 겹쳤을 때 있는 그대로의 ROAS(로아스)를 분석한다면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ROAS(로아스) 상승 전략

그럼 우리가 ROAS(로아스)를 상승시키기 위한 전략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먼저 타겟층을 분석하고 타겟팅 설정을 효과적으로 해야합니다.

광고에 관심을 보일 법한 대상들에게 노출되도록 하여 클릭률과 구매율을 증가시키도록 해야합니다.

매력적이고 효과적인 광고 콘텐츠를 활용해야합니다.

최신 유행하는 트렌드를 반영한 콘텐츠는 소비자의 흥미를 유도하고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이런 콘텐츠들을 기반으로 광고를 제작해 고객 유입을 늘리고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A/B 소재테스트를 잘 활용해야합니다.

한 가지의 소재만 사용해서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아니라, 광고 콘텐츠, 매체, 타겟팅 등 다양한 변수를 테스트하고 어떤 소재에서 광고 효율이 좋았는지를 꾸준히 파악하여 ROAS(로아스)를 높이고 광고를 최적화 시켜야합니다.

다양한 광고 채널에도 도전해보아야합니다.

기존에 하고 있던 광고에서 효율이 만족스럽다고해서, 그치는 것이 아닌 각기 다른 소비자들의 관심사와 타겟층을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광고 채널을 활용하고, 새로운 고객층에 도달할 수 있도록 시도해보며 ROAS(로아스) 상승 전략을 노려보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