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정보

KPI지표 (핵심성과지표) 뜻과 주의점

안녕하세요~

부쩍 날이 추워진 요즘 감기 조심하세요 !

오늘은 마케팅업무를 한다면 필수적으로 알아야할

KPI 지표 (핵심성과지표)에 대해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KPI 지표 (핵심성과지표) 뜻

KPI 지표란

Key Performance Indicator의 약자로

핵심성과지표를 뜻하는 말입니다.

보통의 회사들은 연말이나 시즌을 마감하면

직원들의 성과를 평가하고 인사고과에 반영합니다.

성과가 좋은 사람은 승진,

성과가 좋지 않은 사람은 승진을 하지 못하게 되죠.

주관적으로 업무를 잘 보냐,

보지 못하느냐로 판단하는게 아니라

연초에 세운 목표와 대비했을 때

어느 정도의 결과를 송출해 내었느냐를

판단하는데 그 목표가 바로 KPI입니다.

대부분 직무가 업무의 성과를

[정성지표], [정량지표]로 구분하는 것처럼

마케팅에서의 KPI 지표(핵심성과지표)

정성과 정량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KPI 지표(핵심성과지표) 정량적지표

마케팅에서 KPI 지표(핵심성과지표)를

알아보면 정량적 목표는

매출액, 매출이익, 영업이익, 원가율, 신제품 출시 건수

이밖에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마케터가 제품을 판매하는 것도 아닌데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성과지표에 포함시키는것이

이상하다고 느끼실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잘 만든 제품이면 매출도

당연히 높으니 제품이 판매가 잘 될 때를

생각한다면 이해가 되는 지표입니다.

원가율이나 매출이익은 왜 넣나 싶어도

제품의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제품을 리뉴얼, 개선하는 만큼

특정 제품의 경우 원가율이나

매출 이익을 KPI 지표(핵심성과지표)에

정량적지표로 넣는 경우도 있습니다.

KPI 지표(핵심성과지표) 정성적지표

마케팅의 KPI 지표(핵심성과지표)의 정성적목표에는

매출처럼 정확하게 수치화 하기

어려운 것들이 있습니다.

소비자 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지표라고 생각하면 쉬운데요

대표적으로 소비자 인지도,

브랜드 최초 상기도, 광고 인지도,

신제품 출시 일정 준수 등을

예로 들 수 있으며,

역시나 KPI 지표(핵심성과지표) 정성적지표에는

이보다 더 많은 것들도 포함됩니다!

소비자 인지도, 광고인지도, 신제품 최초 상기도는

소비자 조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소비자 조사를 하지 않는 브랜드라면

KPI(핵심성과지표)의 정성적 목표를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지표를 도출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구성원들에게 기업이 원하는 방향으로

동기부여하는데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과를 판단하는 기준을

KPI지표(핵심성과지표)으로 활용하고,

구성원들이 얼마나 성과지표에 맞도록

의욕있게 참여, 집중하느냐에 따라

KPI지표(핵심성과지표)가 달려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KPI지표(핵심성과지표) 주의점

이런 KPI지표(핵심성과지표)에도 주의점이 있습니다.

바람직하지 못한 KPI지표(핵심성과지표)를 활용한다면,

구성원들의 사고와 행동의 초점이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구성원들의

의욕을 저하시키고, 기업 전체적인 성과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KPI지표(핵심성과지표) 도출 시

고려해야 할 주의점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해요!

관리중요성

관리중요성은 경영활동을 대표할 수 있는

핵심 요인을 중심으로 KPI지표(핵심성과지표)를

선정해야 되는 것을 뜻합니다.

이것을 통해 KPI지표(핵심성과지표)

업적 평가의 타당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측정가능성

측정가능성이란 KPI지표(핵심성과지표)를

위한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측정이 가능해야 최종 성과와 문제를

인식해 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통제가능성

통제가능성이란 구성원들이 가진

업무권한 내에서 직접 통제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KPI지표(핵심성과지표)를 도출할 때

필수로 알아두어야 하는 사안 중 하나입니다.

구성원들이 스스로 업무와 성과를

통제할 수 없다면 의욕 저하를

야기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업체마다 마케팅을 위해 소진하는 비용과

기대하는 기준은 모두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업체의 기준에 맞게 KPI지표(핵심성과지표)를

잘 계획한다면 앞으로 마케팅 하는데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으니 꼭 참고 바랍니다.

날이 춥네요~ 올 연말에는 눈도 많이 와서 마음이 참 몽글몽글해집니다^,^

그럼 다음에도 알찬 마케팅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메리 크리스마스 :D

https://open.kakao.com/o/s6UKaFUf

 

그루브 윤미진

#마케팅 #광고대행사 #마케터 #광고 #컨설턴트 #바이럴마케팅 #퍼포먼스마케팅 #맘카페침투 #블로그마케팅

open.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