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진마케터의 마케팅 정보 포스팅 시간이 돌아왔습니다요~
최근 마케팅 방법이 다양해지면서 관련 정보 없이 마케팅을 시작하기에는 어려운 점들이 많으실겁니다!
어떤 광고를 해야할지 마케팅 계획 자체에 막연해지실텐데요~
오늘은 CRM 마케팅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사업주, 병아리 마케터들을 위한 정보로 포시팅 해보겠습니다.
CRM 마케팅 계획을 세우는 방법과 CRM 마케팅 효과, 전략 등 알찬 정보 공유해보겠습니다.
CRM 마케팅이란?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은 위와 같은 뜻을 갖고 있습니다.
쉽게 풀어서 말하자면 고객 관계에 집중하는 마케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제품과 매장, 브랜드에 대한 마케팅을 진행할 때는
새로운 소비자를 유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존의 고객의 이탈을 예방하고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런 점에서 기존의 고객들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전략을 세우는 것이 CRM 마케팅 효과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RM 마케팅 효과, 특징
기존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CRM 마케팅 효과는 더 쉽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기존에 사용했을 대 어필되지 못한 장점이 있다면 소비자의 호기심을 이끌기 어렵기 때문에 매출로 연결될 가능성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CRM 마케팅을 기획하는 마케터라면 고객관리를 목표로 세우고 CRM 마케팅 전략을 잘 수립해야합니다.
기존 고객의 마음을 확! 사로잡을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새로운 대상으로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방법이 더 효과적인게 아닌가?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겠지요?
신규 고객에게 광고를 진행하는 경우 신규 고객의 유입층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접근해야하기 때문에 다양한 광고 영역을 활용해야합니다. 하지만 한정된 비용으로 모든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하는 광고를 하기에는 어려움과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초기에 투자해야하는 광고 비용이 높아지는 단점이 생기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CRM 마케팅 효과를 알고 광고를 진행하고 싶어하는 광고주 분들의 요청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기존의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CRM 마케팅 전략은 새로운 대상에게 노출되는 광고 영역보다 범위가 좁기 때문에 초기에 투자하는 광고비용이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전의 고객들을 위한 프로모션, 이벤트 등을 통해 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다시 활성화 시키고, 구매로 연결하도록 유도하며 매출 증가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CRM 마케팅은 기존의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비교적 쉬운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수집되었던 고객들의 정보를 연동하여 카카오톡, 자체 어플 알림, 문자, 이메일 등을 통해 현재 브랜드에서 진행되는 프로모션, 이벤트 내용을 기재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입니다.
이전에 제품을 구매했었고, 사용해보았던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 현재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기에 할인 혜택 내용이나 할인 쿠폰 등을 공유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재구매가 진행되도록 유도합니다.
CRM 마케팅 전략
그렇다면 과연 CRM 마케팅은 어떤 방법으로 진행될까요?
또, 높은 매출 효과를 나타내는 CRM 마케팅 전략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소비자들은 기존에 사용했던 제품이기에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지금 사용하고 있는 제품을 조금이라도 할인을 받아서, 혜택을 통해 구매하기를 희망합니다.
프로모션, 이벤트 진행
새로운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내걸며 기존의 고객들에게 다시 한번 브랜드와 제품의 이미지를 상기시키고,
관심과 구매를 유도하는 CRM 마케팅 전략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쿠폰발행
소비자들은 조금 더 저렴하게 제품을 구매하고 싶어하는 욕구가 있습니다.
그래서 할인이나 쿠폰 등의 마케팅적 요소를 많은 기업들이 활용하고 있죠!
기존의 고객들에게 쿠폰과 함께 구매 링크를 발송하여, 사이트의 재 방문을 유도하고, 소비자의 욕구를 자극하여 구매를 유도하는 방법은 CRM 마케팅 효과를 높게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회원등급제도
이전에 구매했던 이력이나 멤버십제도를 활용하는 CRM 마케팅 전략입니다.
기존에 사용했던 제품이기에 재구매율이 높고, 등급에 따른 혜택을 차등적으로 지급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지속적인 재방문, 재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후기 작성형 이벤트
회원등급제도와 비슷하게 이해하면 쉽습니다.
리뷰, 평점 등 우수한 후기를 작성하는 고객에게 또 다른 혜택을 주는 형태로 진행하는 CRM 마케팅 전략입니다.
구매자는 당첨 확률을 높이기 위해 제품의 장점을 강조하며 후기를 작성하고, 이러한 긍정적인 후기들이 쌓여서 제품의 품질과 신뢰도를 높여주는거죠!
이것 하나로도 자연스럽게 마케팅 효과를 유도할 수 있겠습니다.
CRM 마케팅을 계획하는 분이라면, 한 가지 방법으로 진행하는 것 보다는 여러 개의 CRM 마케팅 전략들을 결합해서 세팅하시는 것이 더욱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오늘 제가 가져온 CRM 마케팅 효과, CRM 마케팅 전략은 여기까지입니다!
신규 고객보다는 기존의 고객들과의 관계를 활용한 CRM 마케팅 효과와 장점에 대해 관심이 좀 생기셨나요?
광범위한 광고 영역을 활용하기 보다는 적은 비용으로 보다 확실한 마케팅 효과를 얻어내는 CRM 마케팅 전략으로 마케팅 방향 잡아보시는 것 어떠신가요?
이 외에도 마케팅과 관련하여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이나 쪽지로 의견주세요!
해당 내용으로 조금 더 풍부한 포스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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