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그루브애드의 미진마케터입니다.
오늘은 사업을 시작하거나 진행하시는 소상공인이라면
꼭 알아야 할 가장 기본적인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마케팅 전략을 잘 세우려면
먼저 우리가 판매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잘 파악하고,
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대상, 즉 마케팅 대상에 대한 정보를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내가 뛰어들 시장의 경쟁도를 판단하고
잘 전략을 세워야 성공적인 마케팅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STP 마케팅
그래서 오늘 소개드릴 마케팅 전략이죠.
먼저 그 뜻을 먼저 알아보도록 합시다!
Segmantation 시장세분화
Targeting 타겟팅
Positioning 포지셔닝
말 그대로
시장을 세분화하고, 타겟팅을 적절히 선택하고
어떻게 포지셔닝 할지에 대해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필요한 여러 요소들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세 가지를 체크하고 확인하기 위한 마케팅 방법입니다.
S 시장세분화
Segmantation
시장 세분화란 그야말로 명확한 타겟을 나누기 위해
시장을 하나하나 쪼개서 구분한다는 뜻입니다.
기업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할 때 시장 전체에
그 수요가 꼭 있다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어떠한 층에 잠재 고객 그룹이 있는가를 분석해
그들을 목표로 마케팅을 진행해야 합니다.
나이, 성별, 지역, 행동 패턴과 관심사, 패션, 컬러 스타일, 취미, 시간과 장소 등
시장을 세분화할 수 있는 카테고리는 참 많습니다.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생각하며 STP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T 타겟팅
Targeting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예산이 있고,
예산 안에서 광고를 집행해야 합니다.
마케팅 예산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수요층을 잘 공략해서 그들을 타겟으로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좋겠죠.
시장세분화를 통해 광고를 진행할 시장을 골랐다면
그 시장 안에서도 타겟을 설정해야 합니다.
P 포지셔닝
Positioning
포지셔닝이란
소비자의 마음속에 자사 제품이나 기업을
긍정적인 포지션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을 뜻합니다.
광고를 집행할 시장과 대상을 선정했으니
이제 그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과 서비스를 인지시키고
다른 브랜드와의 차별성을 두며 입지를 다져야겠죠?
SNS, 커뮤니티,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등
다양하고 세분화된 광고 플랫폼에서 트렌드에 맞는 포지션을 잘 잡아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STP 마케팅 전략 왜 필요할까요?
제한된 예산 안에서 효과적으로
광고를 집행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작업입니다.
무조건 광고를 많이 송출한다고 좋은 광고라고 보기 어렵죠.
시장과 타겟, 그리고 방법이 명확한 형태로
전략적으로 광고를 진행해야
광고 예산을 보다 더 효율적 있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와 차별화된 방법으로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캐치할수록
성공적으로 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STP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기업 예시)
나이키는 다양한 운동 세그먼트에 대한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농구, 축구, 러닝, 골프 등 각 운동에 특화된 제품 라인을 생산하고 판매하고 있죠.
또한 청소년과 청년을 중심으로
운동과 패션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를 타겟으로 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스타들을 광고 모델로 내세우며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죠!
"JUST DO IT" 나이키를 대표하는 강력한 슬로건과 함께
운동을 통한 열정, 도전, 성취를 강조하며 브랜드를 포지셔닝 하고 있습니다.
코카콜라는 시장을 음료, 에너지음료, 제로 음료 등 다양한 세그먼트로
나누어 각각의 소비자 그룹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코카콜라는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연령층과 문화에 맞춘 음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대중적인 대상을 타겟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Open Happiness"라는 슬로건과 함께 즐거움과 행복을 강조하며
브랜드 포지셔닝을 하던 코카콜라는 최근
'오직 그것뿐(It is the real thing)'이라는 슬로건으로
화합과 평화의 메시지를 전파하며, 갈증을 해소하는 음료인 동시에
평화의 상징으로 포지셔닝 전략을 변경하였습니다.
오늘은 STP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케팅 전략을 통해 기업의 광고를 전반적으로 잘 다듬어
보다 효과적인 광고를 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상 미진마케터였습니다!
'마케팅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 모먼트 광고 효과 (전환율, 클릭율 높이는 전략) (1) | 2024.01.18 |
---|---|
네이버 GFA 광고 뜻, 특징 및 장점, 과금형태 (0) | 2024.01.12 |
그게뭘까? 메타광고 뜻과 장단점, 전략 총정리 (0) | 2024.01.05 |
블로그 상위노출 전략, 블로그 품질지수 확인하기 (블덱스) (0) | 2023.12.28 |
KPI지표 (핵심성과지표) 뜻과 주의점 (0) | 2023.1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