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상품 안내

음식점 광고 효율적인 마케팅 방법

안녕하세요?

온라인 통합 마케팅

주식회사 그루브의 미진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음식점 광고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가게를 오픈을 하려면

신경을 써야하는 것들이 한두개가 아니죠

가게의 지리적 위치나 상권 분석,

인테리어, 테이블 개수 및 회전율,

단골 유치 및 마케팅, 직원 채용,

거래처 관리 등등

하나하나 직접

내 손을 거쳐야 마음이 편안한

사장님들도 많으시겠지만

생계가 달린 이상

여건이 쉬운 것 만은 아닙니다.

그렇게 해서 오픈한

내 가게에 손님이 없다면

늘어 가는 건 한숨과 주름살 뿐이겠죠

오늘은 음식점 광고를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지,

음식점이라면 꼭 해야하는

마케팅 방법에 대한 이야기로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처음 가게를 오픈하면

입소문이 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가게가 여기 이 곳에 생겼다는 것을

고객들에게 알리고 홍보하는 것이 중요하죠.

실제로 많은 자영업자들이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을 통해

가게를 홍보하고 있습니다.

어떤 방법으로 마케팅을 해야 입소문이 날까요?

 

요식업 마케팅에서 거의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마케팅은 바로

맘카페 바이럴입니다.

맘카페는 전국 단위의 대형 카페로도

형성되어 있지만

사실 많은 엄마들이 소통하는 곳은

지역 단위로 형성되어 있는

지역기반 맘카페입니다.

해당 동네에 사는 주민만 가입이 가능한

맘카페에 은밀하게 침투해서

우리 매장의 사진을 올리고

긍정적인 후기를 올리면서

어그로를 끄는 것인데요.

글 자체도 대놓고 광고같은 느낌이 아닌

"동생이랑 왔는데~ 맵지 않고 맛있더라"

"남편 회식이라길래 간단하게 애들이랑 배달해서 먹었다

오늘 저녁도 맛있게 한끼 해결했다"

이런 식으로 작성이 됩니다.

그러면서 군침이 싹 도는

음식 사진을 함께 올리는 거죠.

가볍게 스치듯 보면

지역 주민들과 소통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시각적인 사진과 자연스러운

원고로 광고의 느낌은 배제하고

진행하는 것이 가장 베스트입니다.

그 밖에도 맘카페 침투 바이럴을 하기 위해서는

조심해야할 점과 고려해야할 점이

상당히 많은데요.

그루브애드는 운영관리부 내에

카페팀을 따로 개설하여,

효과적인 맘카페 침투 바이럴을 위한

작업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입소문은 난 것 같은데, 손님은 안오는데요?

바이럴 마케팅이라는 건

입소문이 잘 터졌다고 즉각적으로

우리 가게에 방문하는 손님이 많아지는

것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굳이

비용을 들여서까지 마케팅을 해야할까?

라고 생각하시는 사장님들도 많으실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장님들이

온라인 마케팅을 계속 하는 이유는

소비자들에게 우리 가게가 있다는

사실을 지속적으로 알리고

우리 가게를 잊지 않고

찾을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함이죠.

우리 나라의 외식 비율이 전보다

많이 늘어나긴 했지만,

매일매일 외식을 하는 사람은 드뭅니다.

매일매일 같은 가게를 찾지도 않죠.

소비자 개개인들이 선호하는

맛집 리스트에 우리 가게를 올리는 것이,

그래서 소비자가 언제고 우리 음식점을

다시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마케팅의 목적이자 이유입니다.

고객들이 찾아오는 맛집, 리뷰관리

 

음식점 광고는 특히나

리뷰 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영수증 리뷰는

해당 가게에 방문했던 사람들이

영수증을 인증하며 작성할 수 있는

리뷰입니다.

해당 가게에 직접 방문했던

사람만 작성할 수 있기 때문에

단기간에 리뷰 쌓기 작업을 위해

영수증 리뷰 이벤트를 진행하는 사장님들도

많으실 것입니다.

다음으로 중요한건 바로 블로그 리뷰입니다.

맘카페 바이럴은 해당 커뮤니티에

침투해서 입소문을 유도하는 마케팅이라면

블로그 리뷰는 우리 가게에 다녀갔던

손님들이 본인들의 블로그에 생생한 후기와

개인적으로 경험하며 느꼈던 느낀점이

상세히 나와있어 다른 고객들에게

우리 가게를 홍보하기 위한

채널로 활용될 수 있어 더욱 효과적인데요.

빠르게 블로그 리뷰와 영수증 리뷰를 쌓는다면

광고를 걸지 않고도 플레이스 상위노출도

가능하기 때문에 한번에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도 있는 필수 마케팅입니다.

카페침투 바이럴을 했는데

해당 가게에 대한 리뷰가 없다면

방문을 하고 싶다가도 한번 더

고민을 할 수 있는 소비자 마음을

확 사로잡는 것이 블로그 마케팅의

부가적인 목적이기도 합니다 :)

그루브애드에서 할 수 있는 블로그 마케팅은

준최적화 블로그 기자단입니다.

체험단은 모집기한이 소요되고

체험단에게 음식 및 서비스 제공을 해야하며,

포스팅이 어떻게 작성될지 보장이 되어 있지 않은데다

공정위 문구가 삽입이 된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그런 체험단과 달리

네이버 로직을 완벽하게 파악하고 있는

그루브애드의 블로그팀에서

준최적화 이상 등급의 블로그로

키워드를 잡아 작업을 하는 기자단이 더욱

효과적인데요.

음식 및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아도 되는데다가, 내가 원하는

스케줄이 작업이 되고,

상위노출도 잘 되면서 공정위 문구 또한

삽입되지 않아, 실제 후기처럼 보여지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그루브애드 내 블로그팀이

직접 광고주와 소통하며

키워드 선별부터 가이드, 음식 사진 등을

세심하게 체크하며 업로드를 해주는데,

블로그 계정 지수도 높다보니

상위노출이 용이하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기까지가 음식점에서

필수적으로 해야하는 마케팅이며,

추가적으로 할 수 있는 마케팅은

상당히 많습니다.

인스타기자단, 인스타그램 계정관리

브랜딩 블로그, 구글 광고 등이 있어

해당 광고들을 병행한다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마케팅 예산이 충족되어 있지

않다면 필수적으로

카페침투와 블로그 기자단을

진행해보시는 것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이상 음식점 광고에서

마케팅 효과를 가장 잘 볼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음식점 사장님들이라면

필수적으로 해야하는 광고 종류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문의 주시면 추가적으로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 모든 사장님들이

대박나시기를 바라며

그럼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