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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상품 안내

인플루언서 공동구매 마케팅 주의점

 

안녕하세요?

온라인 통합 마케팅 전문 대행사

주식회사 그루브의 미진 마케터입니다.

오늘 여러 마케팅 중에서도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협업을 진행하며

브랜드 홍보 효과와 판매 수익 등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싶어 하시는

광고주들을 위한 포스팅을 작성하려 합니다.

인플루언서 공동구매를 진행할 때

꼭 확인하거나 점검해야 할 점부터

주의 사항까지 콕 짚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인플루언서란 무엇일까요?

Influencer는 셀럽이라고도 하며,

SNS 또는 온라인상에서 수천, 수만 명의

구독자들을 보유하여 영향력이 있는

사람들을 칭하는 말입니다.

막대한 팔로우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그들이 사용한 제품이나 입는 옷, 또는

갔던 음식점, 카페, 숙소 등의 정보가

구독자들에게 노출이 되며 그에 따르는

홍보 효과도 상당한 편입니다.

 

인플루언서 공동구매란

이런 셀럽들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고, 사용 후기를 팔로우들에게 공유하며

시장가보다 저렴한 금액으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구매를 유도하는 마케팅을 뜻합니다.

영향력이 있는 인플루언서의 추천 제품이기 때문에

홍보 효과와 함께 판매 수익을 챙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많은 광고주가 주목하고 있는

마케팅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공동구매 마케팅에도

주의할 점은 있어 잘 알아보고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며, 공동구매의 시스템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공구는 먼저 간단하게

인플루언서 컨택 > 공동구매 진행 > 수수료 정산

등의 과정을 거쳐 진행됩니다.

인플루언서 공동구매가

다른 마케팅에 비해 비교적 간단한

프로세스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꼭 따져봐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의 팔로우나 그동안 올렸던

콘텐츠 및 카테고리의 동일성을 따져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공구가 진행되는 기간,

사전 홍보 또는 공구 기간 동안의

홍보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출고 및 정산 등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수수료 협의 및 정산,

앵콜 진행 협의 등을 꼼꼼하게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실 인플루언서 한 명을 섭외하는 것도

어려운데, 이 같은 일련의 과정들을

인플루언서들과 협의하고 진행하고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 자체가 번거롭고

진행하는 기간 동안 하나하나 신경 쓰며

소모하는 시간과 에너지가 적지 않습니다.

때문에 인플루언서 공동구매를 진행할 때

전문 대행사의 도움을 받고자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저희 그루브애드는 약 500명의 인플루언서들과

협업 관계를 맺고 있어, 각 카테고리 별로

공구 진행이 가능한 인플루언서 리스트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공구가 진행되는 동안 스케줄 조율 및

홍보 방법 협의, 수수료 정산 등

모든 과정에 그루브애드가 직접 참여하고

조율하고 있습니다.

공구에서 광고주가 셀러들을 선정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팔로워 수입니다.

때문에 무조건 팔로우가 높은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희망하시는 광고주들도 있지만,

그루브애드는 팔로워 수보다 인플루언서의

상호작용 능력에 조금 더 주목합니다.

구독자들과 긴밀히 소통하고

내가 보유한 팔로우들에게 얼마나 영향력을

끼치는지에 대해 주목하고,

실제로 공동구매 효과는 인플루언서들의

적극적인 태도에 따라 성패가 갈리기도 합니다.

단순히 상품을 업로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상품의 좋은 점을 강조하고, 매출 수익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셀러들의 역할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루브애드는 중대형 인플루언서와 협업하고 있으며

그들이 적극적으로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할 때

제품의 소구점과 가격 경쟁력 등을 조율하여

서로 윈윈하는 마케팅이 될 수 있도록 중간 다리 역할로

소통하고 협업하고 있습니다.

 

공동구매가 잘 되는 상품은

연령이나 타겟층에 따라 각각 다릅니다.

또한 위탁 판매보다 마진을 조금 더 남길 수 있는 공급사나

제조사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더욱 유리합니다.

이렇듯 제품과 브랜드를 누구보다 예리하게 파악하고

유통 과정과 마진 등을 업체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인플루언서 공동구매 마케팅을 설계하는

그루브애드의 미진 마케터와

함께 매출 수익화를 그려보는 것은 어떠실까요?

 

✅마케팅 문의

그루브애드 미진마케터 010-8353-14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