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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상품 안내

카페 침투로 알아보는 입소문 마케팅

 

 

안녕하세요?

온라인 통합 마케팅 전문

주식회사 그루브의 미진 마케터입니다.

최근 퍼포먼스 마케팅 전략과 더불어

바이럴 광고의 중요성과 필수성이

대두되고 있는데요.

 

바이럴 광고는 그 어원에서

알 수 있듯이 온라인상에서

바이러스처럼 마치 입소문이 나듯이

퍼져나가는 것이 그 특징입니다.

 

주로 사람들이 자주 모이고

소통하는 공간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맘카페나 커뮤니티, SNS 상에서

주로 이뤄지는 광고입니다.

 

오늘은 바이럴 중에서도

비교적 적은 예산으로도 확실한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카페 침투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침투 바이럴은 그루브에서도

꾸준하게 인기가 있고

연장률과 광고주 만족도가 가장

높은 대표 광고 상품 중 하나인데요.

 

광고 효과가 확실하고

브랜드와 제품 홍보에 효과적이면서

커뮤니티 내에서도 강한 파급력을 행사하는

카페 침투를 진행할 때

고려해야 하는 점과 홍보 효과,

그리고 주의해야 하는 점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카페 커뮤니티의 특징

카페는 특정의 공통된 관심사가

있는 사람들이 모여서

소통하고 정보를 나누는

커뮤니티입니다.

 

대표적으로 맘카페가 있고,

자동차 브랜드, 재테크 관련, 보험,

마케팅 또는 공부, 건강과 관련한 정보를

얻기 위해 활성화된 카페뿐 아니라

캠핑이나 낚시, 골프, 여행, 뷰티 등

취미와 관련한 커뮤니티 카페도

상당히 많은 영역에서

활성화가 되어있습니다.

 

공통된 관심사가 있는 사람들로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내 관심사와 비슷한 수준, 혹은

전문가 수준의 정보들을 공유하고

필요한 정보를 탐색하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보통 자유 가입인 경우가 많지만

일정 기준의 인증 절차를 거쳐야만

등업이 되어 본격적으로 카페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침투 바이럴이란?

 

이렇게 활성화되어있는 카페에 침투하여

커뮤니티 성격과 관련도가 높은 제품의

긍정적인 후기나 의견에 대한

글을 올리고, 자연스럽게 여론을 형성하는

마케팅입니다.

 

카페 침투는 많은 기업과

브랜드에서 진행을 하고 있는데요.

온라인 광고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PC나 모바일을 사용할 때 그만큼

사람들은 광고에 많이 노출되게 됩니다.

 

그에 따라 광고 피로도도 높아지기 마련인데요.

 

따라서 최근에는 자연스러운 광고,

광고 같지 않은 정보 전달 및 공유 형태의

신빙성 있는 내용에 집중하는

사람들의 수요를 공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홍보 효과 및 전략

 

카페 침투의 홍보 효과는

이미 많은 기업과 브랜드, 소상공인들도

경험을 하고, 꾸준히 찾는 만큼

이미 그 효과는 증명이 되었습니다.

 

침투 바이럴은 마케팅 예산을

비교적 적게 사용하면서도

직접적으로 타겟층에 접근해서

여론을 형성할 수 있다는 특징

때문에 예산 대비 광고 효율이 좋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모든 광고들이 그렇듯

침투 광고에도 체계적인 전략을

세우지 않는다면,

기대하는 만큼의 광고 효과를

보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상에서는

서로 다른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모이는 공간이기 때문에

다소 예민하거나 광고의 느낌을

강하게 피력할 경우

부정 이슈 또는 바이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신중하게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루브애드가

카페 침투 마케팅 전략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해당 커뮤니티에 얼마나

자연스럽고 깊게 녹아들었느냐입니다.

 

게시글을 올리기 전에

일상 작업을 탄탄히 해놓고

타 회원들과 충분히 소통을 한

계정을 활용하며,

 

타겟 커뮤니티의 특징과

카페 운영진의 운영 방침,

특정 카페에서 유행하는 풍토 등을

완벽하게 파악한 후에

바이럴 광고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높은 광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부작용 없이 홍보할 수 있습니다.

 

 

고려해야 하는 점

 

 

카페 침투를 통한

효과적인 제품 및 브랜드,

업체의 홍보를 위해서는

가장 먼저 타겟층을 고려해야 합니다.

 

우리 회사에서 홍보하고 싶은 제품이

만약 자동차 용품이라면

자동차 차주들이 모여 있는 커뮤니티를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자동차 카페에

가입해서 자동차와 관련한 소통, 게시글을

충분히 쌓아둔 계정을 활용해

해당 제품을 사용했을 때 느꼈던

긍정적인 후기, 추천 포인트 등을

자연스럽게 공유하며 마케팅을

진행해야 합니다.

 

맛집의 경우라면, 해당 지역과 관련한

지역 및 맘카페를 타겟으로

선정해야 하며,

강의, 수강권, 자격증 등과 관련된 업체라면

공시생, 자격증 관련하여 관심사가

높은 커뮤니티에서 작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고를 진행했을 때

가장 효과가 좋을만한 카페에서

광고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카페 리스트를 보유하고 있고

카페 마케팅 경험이 많은 대행사와

함께 진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주의해야 하는 점

 

 

카페 침투 마케팅은

진행이 원활히 되었다면

적은 예산으로 높은 홍보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카페 광고를 진행하기 전에는

꼭 검토를 해봐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바이럴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광고성 글의 느낌이 나지 않도록

자연스러운 원고 작성과

작업 계정의 일상 작업 내역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루브애드에서는 해당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운영관리부 내에

카페팀 전문 인력이 직접

계정을 양성하기 위해

매일매일 일상 작업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입 직 후 게시글을 올리는

타 대행사와 달리 그루브애드는

광고 진행이 가능할 정도로

계정에 일상 작업 내역이 쌓인 후에만

게시글을 작성하기 때문에

광고 느낌이 나지 않는다는 것이

그루브만의 카페 침투 노하우입니다.

 

또한 실시간에 가까운 빠른 피드백으로

회원들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있으며

정보를 요청하는 댓글들에 한 해

댓글 or 쪽지 무제한 피드백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보다 빠른 피드백과

내용 전달을 위해

1:5 팀 관리로 진행되며,

게시글 링크 및 캡처 본을 전달드리고,

 

원고에 담기는 내용 또한

광고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되

광고성 느낌이 나지 않도록

퀄리티 높게 작업하고 있습니다.

 

약정기한이 없는 건수 차감

형태로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광고가 필요한 시기에 집중적으로

마케팅을 실시할 수 있으며,

약정 계약으로 인한

광고 예산 소진 및 불필요한

광고를 억지로 실시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 또한

그루브애드의 마케팅 노하우이자

광고주의 광고 환경을 배려한 부분입니다.

 

광고진행과 관련해서 자세한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편하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