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케팅을 설계하며
기업 매출의 상승효과와 함께
성장하고 있는 그루브애드의
미진 마케입니다.
정부에서도 요식업계의 물가 안정 및
소상공인의 종합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주목하고 있는 지금
사업주 분들의 고민과 주름살도
날로 깊어지실 것 같아 염려가 큽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으면서
매출까지 함께 잡아 올릴 수 있는
음식점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가게를 오픈하려면 신경 써야 하는 것들이
참 많습니다.
내 가게가 위치한 지리적인 특성이나
주변 상권 분석, 테이블 회전율과
메뉴, 인테리어, 직원 채용,
단골 유치를 위한 초기 프로모션,
거래처 관리, 메뉴판 구성 등등
그 외에도 디테일하게 파고들면
끝도 없이 많을 겁니다.
요식업 마케팅도 그중 하나일 텐데요.
어떤 식으로 주변에 내 가게를 알리는 것이
좋을지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식점 마케팅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요식업계 대표님들께서
우리 가게 마케팅을 해야겠다고
생각하신다면,
가장 먼저 인스타그램과 맘카페, 체험단 등을
떠올리실 것 같습니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사실 마케팅이라는 게
예산의 여유만 있다면
여러 가지 마케팅을 믹스해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아까도 말했듯이,
요즘 같은 불황기에 마케팅 비용 또한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우리 가게의 이미지와 주변 상권,
타겟 손님 층을 분석한 후
예산을 효율적으로 분배해서
음식점 마케팅을 위한
예산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요식업 마케팅의 예산 활용?
돈만 내면 대행사가 알아서 해주나?
요식업종에서 가장 중요한 건
주변 상권에서의 긍정적인 이미지와
입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OO동에 있는 우리 가게를 알리기 위한
마케팅 비용으로 대략 어느 정도 써야 할까요?
자영업을 하시면서
음식점 마케팅 비용에 대해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죠.
때문에 이런 허점을 이용해서
월 00원을 주면 알아서 다 관리해 주겠다
라고 접근하는 대행사들이 많으셨을 겁니다.
당장에 보면 부담이 되지 않는 금액으로
월 정액처럼 내면 알아서 관리를 해준다고 하는데
결론적으로 이렇게 말하는 대행사는
거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어떤 광고를 어떻게 할 것이라는
구체적인 분석과 설계 과정이 빠져있는
'월 정액에 알아서 해주겠다'
"알아서"라는 말에는
플레이스 관리, 블로그 리뷰 관리, 카페 침투,
인스타그램 등등 당연히 요식업 마케팅으로 하면
좋을 만한 소스들이 담겨 있습니다.
하지만 플레이스 관리는 어떻게 해주겠다,
블로그 리뷰는 한 달에 몇 건을 써주겠다,
카페 침투는 어떤 곳에 어떻게 올려주겠다
등이 제대로 정의되지 않은 채
계약만 서두르는 곳이 다반 수입니다.
정작 계약을 하고 나면
월마다 비용은 나가는데
대체 어디에 내 가게의 광고가 올라가는지
나는 왜 검색을 해도 나오지가 않는 건지
더 나아가서는 담당자랑
연락은 왜 안되는지 등등의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그래서 그루브애드는
모든 마케팅 비용을 정찰제로
투명하게 오픈하고 있으며,
약정 기한이 없습니다.
형식적으로만 진행하는 마케팅이 아닌
실제로 광고 효율이 있을만한
타겟팅과 상권을 분석한 후
적당한 매체를 찾아서 광고를 진행합니다.
주로 요식업 마케팅에서는
맘카페 침투 바이럴이나 블로그 후기
플레이스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해당 지역에서 형성된 맘카페에
사전에 침투해서 그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처럼
일상 작업을 해놓은 계정을 활용해
최대한 광고티가 나지 않도록 자연스럽게
업체의 긍정적인 후기를 전파합니다.
간혹 가격이 싼 대행사에서
기계적으로 형성한 계정으로
가입하자마자 침투 바이럴을 진행하는데요.
이렇게 되면 카페 측으로 제재를 받거나
바이럴 광고를 한다는 부정적인 여론이 생겨
가게 운영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어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루브애드는 보다 확실한 음식점 마케팅을 위해
담당자 외에 추가 팀원, 전문 마케터를 추가로
편성하여 여론의 흐름과 반응을
실시간으로 캐치하여 피드백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활용한 요식업 마케팅 또한
검증이 되지 않은 대행사와 진행할 경우
단순히 복붙 수준의 퀄리티 낮은 원고와
저품질 블로그 활용을 통해
제대로 된 노출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행사를 선정할 때에는
얼마나 많은 요식업, 음식점의 광고를 진행 했었는지,
갖고 있는 래퍼런스의 효율을 분석한 후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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