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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상품 안내

맘카페광고 순기능과 역기능, 대행사 선택법

안녕하세요!

미진마케터입니다.

오늘은 여전히 식지 않는 인기

카페 광고에 대한 정보

A to Z 내용으로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맘카페광고가 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지, 어떤 업종에서 해야 하는지

아리송했던 많은 광고주분들은

한 방에 정리해드릴테니

끝까지 주목해주시기 바랍니다 :)

왜 맘카페에서 광고를 하나요?

요즘 트렌드와 젊은 감성을 쫓는

업체와 브랜드 마케팅 담당자,

혹은 자영업자 분들께서 온라인 마케팅을

계획을 하실 때는 주로 요즘 핫한 플랫폼이

뭔지 부터 고민을 하시게 될 것입니다.

쉽게 떠올릴 수 있는게

블로그와 인스타그램, 릴스, 유튜브 일텐데요.

맘카페광고는 그저 엄마들끼리 수다떠는 공간이

아닐까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분명히 계실겁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다뤄지는 주제는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거의 모든 이슈와

육아 및 생활 정보, 육아 필수 아이템, 핫딜 정보 등

거의 모든 카테고리에서 관련 내용이 뜨겁게 토론되고 있습니다.

지역 기반으로 형성된 맘카페라면 거의

지역 상권의 카르텔이라고 할 수도 있죠.

얼마 전 [아프니까 사장이다]라는 자영업자 카페에

게시된 글입니다.

 

비단 이 글 뿐만이 아니죠.

맘까페의 입소문 때문에 울고 웃는

광고주분들이 많아지면서,

선한 영향력, 부정 이슈에 대한 경험담은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맘카페 내에서도

광고나 부정이슈에 대해서도 어느정도

스스로 필터링 할 수 있는 회원들이 많아졌지만,

여전히 그 파급력은 단순한 가십거리로

웃어 넘기기는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

그렇다면 맘카페, 위험한 것 아닐까?

 

때문에 맘카페광고를 시작하기에

많은 우려를 갖고 계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지역카페가 온라인 순찰대, 온라인 신문고 역할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회원들이 게시판에서 일상과 관련한

내용을 소통하며, 서로 유용한 정보와 꿀팁을

주고 받는 커뮤니티로써의 순기능도 있는데요.

실제로 핫딜 정보를 통해 싼 가격에

필요했던 물건을 득템한다던가,

몰랐던 지역의 핫플레이스,

지역 축제에 대한 정보를 다루기도 하며,

육아, 뷰티, 건강, 교육과 관련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얻기도 합니다.

따라서 맘카페에서 광고를 할 때에는

담당하는 마케터가 맘카페의 생리와 성격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느냐에 주목해야합니다.

각 커뮤니티에서 예민한 이슈는 어떤건지

어떤 주제에 관심도가 높은지, 반응은 어땠는지

등을 파악하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케팅 대행사 고르는 방법

 

[소통과 경험]

맘카페광고를 포함한 온라인 마케팅은

보통 온라인상으로 정보를 얻은 다음에

전략을 짜기 때문에,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한

정보와 소구점, 타겟 포인트와 관련해서

담당자와 긴밀한 소통이 중요합니다.

또한 해당 업종에서 얼마나 높은 성과를

냈는지도 꼭 따져봐야 합니다.

"혹시 래퍼런스 있나요?"

광고주 분들께서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는 건

진행했던 래퍼런스를 살펴보며

어떤 식으로 원고가 작성되고,

이 후 피드백 작업은 어떻게 되는지를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원고 퀄리티, 작업계정, 전문 작가]

앞서 맘카페 바이럴의 부작용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티가 나는 광고는 지양해야 합니다.

때문에 전문 작가가 있는 실행사인지,

아니면 대대행을 맡기고 있는 대행사인지도

꼭 짚고 알아보시는게 좋습니다.

게시판의 분위기에 맞으면서도

제품 및 서비스, 업체의 특장점을 잘

살리는 원고였는지가 중요하며,

소비자 입장에서 실제 사용후기를

공유한다는 느낌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댓글들에 대한 대처 및 피드백,

A/S 기준도 꼭 점검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루브애드 자랑하는 시간

 

그루브애드는 맘카페광고 1등 실행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카페의 특징을 잘 파악하고 있으며

모든 계정을 외주 없이 직접 관리하고 있습니다.

운영팀 내에 카페팀을 따로 개설하여

작업 글을 올리더라도 의심을 받지 않도록

일상 작업을 탄탄해 해놓은 계정을 활용합니다.

빠른 피드백, 1:5 팀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담당 마케터가 5명으로 추가 배정되어

광고주의 광고 관리를 위해 전반적으로 점검하고

실행하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간혹 어떻게 글이 올라갔는지 확인이

어려운 대행사가 있는데, 이건 말이 안되죠!

돈을 내고 광고를 맡겼는데, 어떻게 진행이 되고

어떤 피드백이 오고가는지는 광고주가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어야 합니다.

약정이 없는 건수 계약을 하고 있습니다.

약정 기간 때문에 불필요한 비용을

지불하지 않으셔도 되며, 합리적인

비용으로 필요할 때에 적절한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24시간 이내에 운영진 측으로부터

게시글이 삭제될 경우 A/S도 가능하기

때문에, 이 부분도 염려하지 않고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핫딜을 포함해서 카페 침투 바이럴과 관련하여

자세한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언제든 미진마케터에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