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케팅의 중심 온라인통합마케팅
주식회사 그루브의
미진 마케터입니다.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심리를 읽고 그 흐름에 맞게
접근할 필요가 있는데요.
최근에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고 있어
기업들도 이를 고려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그래서 오늘은 요즘 마케팅 시장에서
주목하고 있는 코즈마케팅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다소 생소할 수 있지만
잘 이해하고 활용한다면
좋은 반응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코즈마케팅 뜻
Cause Marketing
원인, 이유를 뜻하는 cause와 마케팅이
결합된 단어로
환경, 보건, 빈곤 등과 같은 사회적 이슈의 원인에
주목하며 이를 해결하는 행동들을
기업의 이익 추구를 위해
활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비자는 사회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려는
기업의 노력에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며,
선한 영향력이 있는 기업의 이미지는
제품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코즈마케팅 특징]
소비자들도 요즘에 사회적인 문제에
관심이 많아졌기 때문에 공감대를 형성하며
소비자들과의 연결이 잘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신들의 가치관과 일치하는 기업에 대해
소비자들은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게 되기 때문에
브랜드와 긴밀한 관계 형성이
기업의 브랜드 마케팅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코즈마케팅의 사례]
코즈 마케팅이 유명해지기 시작한건
2011년도 코카콜라에서 지구온난화로 생존 위협을
받고 있는 북극곰을 돕자는 취지로 내세운 캠페인이
전세계적으로 큰 호응을 얻으면서 인데요.
사실 그 시작은
1984년도 미국의 아메리칸익스프레스사가
수익의 일부를 자유의 여신상 복원에 기부하는
마케팅이 시초였습니다.
한국의 생수 업체에서도
소비자들의 기부액을 아프리카의
어린이들이 마시는 물을 정화하는 작업에
사용하는 것으로 코즈마케팅을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코즈마케팅의 장/단점]
기업들은 사회적으로 의미있는 캠페인을 진행하며
대중의 주목을 끌기가 쉬우며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간과하고 있던 사회적인 문제에 대해
해결 과제를 다시 한번 상기시키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여하면서
소비자 스스로 사회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될 수 있기 때문에
기업과 소비자 모두 선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하지만
또한 기업이 자체적으로 컨트롤 할 수 없는
활동에 연결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특정 사회적인 이슈로 인한 지원이나 캠페인이
예상하지 못한 방식으로 흘러가게 된다면
'선한 의도'인줄 알았던 것이
사실은 제품 판매를 위한 상업적 수단이라고
오해를 받는 순간
이미지에 대한 안좋은 편견이 생기게 될 수 있으므로
조심하셔야 합니다
사회적 문제 해결에 기여한 마케팅이기 때문에
투자하는 비용이 상당이 맣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인지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코즈마케팅은 소지바의 심리를
자극하고 함께 사회 이슈를 해결한다는 것으로도
충분히 가치있는 마케팅 중 하나입니다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마케팅이지만
단점이 어느 정도 있기 때문에
나의 브랜드에 맞는 방법으로 코즈마케팅을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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