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정보

KPI 뜻 핵심성과지표 활용법

 

 

안녕하세요?

온라인 통합 마케팅 실행사

주식회사 그루브의 미진 마케터입니다.

 

상반기 성과를 마무리하고

이제 슬슬 하반기 경영 기획을

준비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상반기 영업 평가를 통해 하반기에는

부족했던 점을 보안하고

조금 더 내실을 다지면서 조직 및

기업 경영의 이익을 위한 기획 단계에서

KPI에 대한 관심도 많아졌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KPI ,

즉 핵심성과지표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업에서는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꾹꾹 눌러담아 포스팅을

작성해보겠습니다.

 

KPI 뜻

 

KPI 뜻에 대해 먼저 알아볼까요?

Key Performance Indicator

의 약자로, 기업의 조직이나

프로젝트의 성과를 평가하고 이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같은 말로 핵심성과지표라고 하는데요.

KPI 지표는 조직의 목표와 전략을

추적하고 평가하고, 다음 계획에

반영하기 위한 지표로 사용됩니다.

 

팀이 자체적으로 성과를 이해하고,

개선하기 위해서 KPI를 사용하며

기업 및 팀의 운영과 효율성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KPI 지표 보는 방법

 

 

기업이나 조직, 프로젝트에서 상정한

목표가 저마다 다르기 때문에

그 차이점은 있겠지만

보통 아래와 같은 단계로

KPI를 설정하고 분석합니다.

 

1. 목표설정

팀이나 프로젝트의 목표 설정이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합니다.

목표는 구체적이고 측정이 가능하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2. KPI 식별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주요 성과 지표를 식별하고

성과를 측정하고 추적하는데 사용하는

지표가 필요합니다.

KPI는 보통 매출, 이익 그리고

고객 만족도, 생산성, 품질 등과 관련된

지표로 구성됩니다.

 

 

3. KPI 설정

각각의 KPI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도 중요한 단계 중 하나입니다.

현재 상태에서 어디에 도달하고자

하는지를 목표로 설정하고

시간적인 측면도 함께 구체적으로

정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데이터 수집 및 분석

KPI를 설정하고 분석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해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핵심성과지표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목표와의 차이를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5. 시각화 및 보고

KPI를 시각적으로 인지하고

목표를 위해 조직원들의 사기를 끌어

올리기 위해서 보고서나 대시보드 등을 통해

공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조직의 성과를 평가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6. 실행 및 개선

핵심 성과지표를 기반으로 팀이나

프로젝트의 실행을 모니터링하고,

결과에 따라 필요한 개선 조치를 취하는

단계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고

추진하고자 하는 성과를

지속적으로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KPI 예시와 측정 도구

 

이 역시 산업과 조직 체계,

프로젝트의 내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예시를 몇 가지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출 증가율]

특정 기간 동안의 매출액이

전 기간을 대비하여 얼마나

증가하였는지를 판단합니다.

기업의 성장과 수익성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지표입니다.

 

[순이익율]

순 이익률은 기업이 매출에서 발생한

비용을 고려하여 남은 이익의 백분율입니다.

높은 순이익은 기업의 효율성과 수익성이

좋았다는 평가로 반영될 수 있습니다.

 

[고객 이탈율]

고객 이탈율은 특정 기간 동안

이탈한 고객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고객 이탈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기업은 고객 유지에 실패했거나

만족스럽지 못한 서비스를 제공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재고 회전율]

재고 회전율은 특정 기간 동안

판매된 재고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높은 재고 회전율은

재고 관리 및 비용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고객 만족도]

고객 만족도는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만족한 정도를 나타냅니다.

높은 고객 만족도는

브랜드 충성도와 추천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KPI 뜻, 핵심성과지표 (정성지표/정량지표/유의점)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케팅과 연관된 업무를 하고 계시는 담당자분과 마케터분들께서 꼭 알아두셔야 할 K...

blog.naver.com

 

이런 KPI 지표들은

정성 지표와 정량 지표들로 나뉘는데,

내가 판단하고자 하는 핵심성과가

정성인지, 정량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이전에 다루었던 포스팅을 참고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