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상품 안내

블로그기자단모집 지금 바로 시작해야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온라인통합마케팅 전문 실행사

그루브애드의 미진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바이럴 마케팅에서도 기본이 되는

블로그 활용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블로그 마케팅 지금 어떻게 하고 계세요?

 
 

적은 비용으로 큰 파급력을 기대하며

바이럴 마케팅을 기획하는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와

많은 자영업자 분들이 계실텐데요.

마케팅에 대해 관심이 조금이라도 있으셨던 분이라면

맘카페 침투, SNS, 블로그 후기, 플레이스 최적화 등

다양한 마케팅에 대해 알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루는 업종이나 지역 내에 위치한

맛집, 학원 등의 오프라인 상권이어도 블로그 마케팅은

필수 중의 필수인데요.

블로그 마케팅에는 업체의 블로그를 개설해서

포스팅을 발행하는 블로그 관리대행과

블로그 후기를 쌓기 위한 체험단, 기자단 등이 있습니다.

 

체험단 VS 기자단

 

여러분들은

체험단과 기자단의 차이점을 알고 계시나요?

그 동안 헷갈리셨던 분들을 위해

미진 마케터가 깔끔하게 정리해서 안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포스팅 후미에는 블로그기자단모집과 관련한

꿀팁도 소개하고 있으니 끝까지 주목해주세요.

체험단은 이미 여러 브랜드와 맛집에서도 많이

진행을 하고 있는 형태의 홍보 방식입니다.

체험단 플랫폼 또는 대행사를 통해 블로거들을 모집해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블로거가 직접 사진을 찍어서

긍정적인 후기를 작성하는 형태의 마케팅입니다.

체험단을 하게 되면 우리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블로그 리뷰가 쌓이게 되고, 타 매체 바이럴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와 점포를 알게된 소비자에게 정보와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체험단 마케팅은 하단에

제품 제공과 관련한 공정위 문구를 삽입해야합니다.

처음에 제품의 실제 후기를 보고 싶어

또는 업체의 실제 방문 후기를 보고 싶어 검색을 했는데

마치 업체의 입장에서 발행한 듯한 후기들이라면

소비자에게 광고 피로도가 쌓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단순히 정보만을 알아보기 위한 검색이 아니라

솔직한 후기를 찾아보기 위해 '내돈내산' 후기를

찾아보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게 된 것도 그 이유입니다.

체험단과 달리 기자단은 업체의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 받지 않은 상태에서 포스팅이 작성된다는 점에서

그 차이가 있습니다.

기자단은 대행사 또는 실행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

모집된 기자단에게 사진과 가이드를 전달해주셔야 합니다.

선정된 기자단은 업체에서 전달 받은 사진과 가이드를

활용해서 실제 후기처럼 자연스럽게 원고를 작성합니다.

제품을 제공받지 않았기 때문에 공정위 문구 없이

포스팅이 가능하며, 실제 후기처럼 보일 수 있다는 것이

체험단과는 차별점이 있는 큰 장점이자 특징입니다.

블로그기자단모집 왜 해야하는지

앞서 체험단과 기자단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기자단은 체험단과 달리 공정위 문구가 없을뿐더러

맛집의 경우 음식, 뷰티샵의 경우 미용 서비스,

제품을 판매하는 브랜드의 경우 제품 제공 등의

추가적인 부가 지출이 없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직접 체험단이 방문하거나 제품을 사용해서

사진을 찍고 후기를 작성한다는 것 자체가

조금 더 다양한 포스팅을 발행할 수 있다는 기대가

있을 수 있지만, 선정된 블로거의 일명 먹튀 논란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특히 가전제품이나 가구, 고가의 제품을 다루고

있는 업체라면 검증되지 않은 블로거에게

덜컥 제품을 제공하기에도 어려움이 있을 수 있고,

비용 및 제공 관련 문제로

다량의 포스팅 발행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내돈내산', '내돈내먹', '찐후기' 등을

원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업체에게 제공받은 서비스를 찬양하는 블로그 포스팅은

소구점을 자극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블로그기자단모집 시 주의할 점

기자단을 모집할 때, 단순히 우리 제품과 서비스를

대신 올려줄 블로그를 찾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노출에 영향을 끼치는 블로그 지수와

네이버 포스팅 로직을 잘 파악하고 있느냐를

중점적으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루브애드의 블로그 전문 팀은

직접 양성한 블로그를 활용하며 준최적화 이상 등급의

블로그 계정을 기자단에 투입시키기 때문에

검색 시 노출이 잘 된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 블로거가 포스팅을 작성하는 것이 아닌

그루브애드의 네이버 블로그 작가가

주기적으로 변경되는 네이버의 로직을 분석하여 반영하고

키워드, 경쟁사의 포스팅 분석을 통해

최적의 원고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사진과 가이드만을 전달 받아

복사하고 붙여넣기 하는 식의 기계적인 포스팅이 아닌

실제 사용했던 것처럼, 실제 먹어본 것 처럼

생생하게 후기가 작성되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신뢰를 얻는 찐 후기로 작성된다는 점이

그루브애드에서 블로그 기자단을 진행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블로그기자단모집

어떻게 해야하는지 어디서 해야하는지

과연 어느 정도의 퀄리티까지 기대할 수 있는지

궁금하시다면 편하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