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진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카페침투바이럴을 통한
기업 및 브랜드, 자영업장의
제대로 된 홍보 전략을 세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업종별로 어떤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한지 본 포스팅을
정독해주시면 광고 비용을
누구보다 효율적이게 활용할 수 있게
될 것 입니다 :)
바이럴 마케팅이란?
디지털 시대, 즉 온라인으로
생활의 거의 모든 정보를 얻는
지금, 마케팅은 고전적인 방법이 아닌
소셜 미디어와 인터넷을 통한
컨텐츠 전략을 잘 세워야 합니다.
온라인 상에서 입소문을 어떻게
타느냐에 따라 마케팅 효과,
브랜드 인지도가 급격히 차이 날텐데요.
바이럴 마케팅을 쉽게 정의하자면
온라인 상에서 맴도는 입소문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마치 바이러스처럼 빠르게 퍼져나가는
이 마케팅 기법은 적은 비용으로도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이유로
많은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 중에서도
입소문의 근원지를 생성하고
주도하는 카페침투바이럴에 대해
심도 있게 다뤄보겠습니다.
"네이버 카페"
네이버 카페는 한국에서 가장 큰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 중 하나로,
수많은 커뮤니티가 운영되고 있는데요.
각 카페는 지역 기반으로 형성되어 있기도 하고,
특정 주제나 관심사에 따라 운영이 되기도 합니다.
사용자가 자신의 관심사에 맞는
곳에 가입해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실제로 온라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온라인 공간으로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카페의 수는 현재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다양한 커뮤니티들을 통해
나와 동일한 관심사를 갖고 있는 사람들과
소통 및 교류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나 지역적 특성을 지닌 곳의 경우
우리 지역의 맛집이나 교육, 병의원 정보 나눔,
구급약 나눔, 중고 물품 나눔, 지역 행정 건의 등
온라인 커뮤니티의 선한 영향력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찾는 온라인 매체입니다.
이렇게 지역별, 관심사별로 모여있는
커뮤니티에서 바이럴 광고를 한다면
광고 같지 않은, 실제 사용 후기와도 같은
광고가 가능한데다, 높은 관심도를
끌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높은 광고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카페침투바이럴의 장점은
바로 광고 느낌이 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게재 지면에 광고를 띄우게 되면
관심 있는 사람이야 눌러서 확인하겠지만
자발적인 정보 탐색이 아니기 때문에
비용대비 광고 효율을 기대하기 어렵거나
광고 피로도에 지친 사람들에게는
큰 관심을 받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바이럴광고의 경우에는
광괴 느낌이 나지 않고 실제 후기처럼
보여진다는 장점 때문에
높은 신뢰도로 구매욕구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페침투바이럴의 특성상
지역, 관심사의 카페에 침투하여 진행하기 때문에
정확한 타겟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바이럴 물타기가 잘 된다면
지인에게 공유, 또 다른 지인에게 공유 하는 등
2차 확산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마케팅 비용이 많이 절감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율을 낼 수 있는 것
그것이 바로 바이럴 마케팅,
그리고 카페침투바이럴의 특징입니다!
카페침투바이럴에는 장점만 있는게 아닌데요.
분명 그 이면에 주의해야할 점도 있습니다.
이 마케팅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광고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커뮤니티에 침투해서
글을 올리는데, 전문성이 떨어진다거나
다소 부자연스러운 원고들로
광고티가 나게 되는 경우
오히려 업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형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입하지 얼마 되지 않은 계정을
활용해서 작업을 하는 경우,
소위 말하는 광고감별사들에게
덜미가 잡힐 수 있는데요.
가입한지 얼마 안 된 계정으로
특정 제품에 대한 칭찬을 두서없이
늘어놓는다면 누가봐도 광고 티가 나기 때문에
광고를 하기 위해 마구잡이로
가입한 계정으로는 절대 카페침투바이럴을
진행하시면 안됩니다.
그루브애드에서는
이런 카페침투바이럴 영역에서
절대 광고로 보여질 수 없는
자연스러운 원고와 계정관리를 위해
네이버 카페 전문 팀을 꾸려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침투 및 관리하고 있는 카페가
약 500개 이상이며,
자동차, 캠핑, 여행, 재테크, 자영업자,
각 지역 맘카페, 뷰티, 취업 및 공부 등
그 밖에 다수 각 분야별로
바이럴 광고가 가능할 수 있도록
일상 작업 내역을 미리미리 쌓아두고 있습니다.
또한, 500여개의 리스트 중에서도
활성화되어 있는 곳도 따로 리스트화 하여
보다 효율있는 카페침투바이럴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 되어 있습니다.
어떤 분야의 관심사여도
맞춤으로 카페침투바이럴을 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홍보활동을 하기 위해
미진 마케터와 카페팀 인력, 원고작가가
1:5 팀을 꾸려 상황 보고 및 댓글 대응,
홍보 피드백 활동을 진행하고
광고주에게 보고하는 체계로
움직이기 때문에,
보다 소통이 빠르고
꼼꼼한 피드백 작업이
빠르게 이뤄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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